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여행/경상도

통영여행,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따라서 가볼만한곳 BEST 6 (통영여행코스, 가족여행)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21. 11. 2.

삼도수준통제사였던 이순신 장군의 흔적은 남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중 가장 핵심지역을 찾으라면 단연코 통영이다. 동양의 나폴리라고 불릴만큼 아름다운 한려수도 국립공원이 있는 곳이자, 이순신 장군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는 역사의 도시이기도 하다. 그만큼 통영은 어떤 컨셉을 잡아서 여행을 해도 꽤나 괜찮은 지역중 하나이기도 하다. 오늘은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따라서 가볼 만한 곳 을 정리했다. 

 

 

* 통영시 가이드 북 *

· 관광지도 다운로드

· 관광지도 무료신청하기


통영여행,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따라서 

가볼만한곳 BEST 6 

1. 한산도 제승당

- 위치: 경남 통영시 한산면 한산일주로 70 지도보기
- 연락처: 055-254-4481

 

한산도는 통영여객터미널에서 배로 30분 거리로 매우 가깝다. 한산도 섬에 내리면 바닷가 산책길을 따라 10분 정도 걸으면 제승당(制勝堂) 등 장군의 유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제승당은 사적 제113호로 지정되었다.

 

이순신 장군은 ‘운주당(運籌堂)’이라 불렀는데 훗날 1740년(영조 16)에 통제사 조경(趙儆)이 칠천량해전 때 전소됐던 것을 다시 복구하여 제승당이라 친필로 써서 올렸다고. ‘운주’와 ‘제승’은 ‘군막 안에서 작전을 세워, 천리 밖에서 승리를 쟁취한다’라는 말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이 곳에서는 이순신 장군이 활을 쏘던 한산정도, 적의 동태를 살필 수 있는 망루인 수루도 직접 볼 수 있다. 오래전 이곳에서 이순신 장군이 머물면서 참모들과 밤늦도록 작전 회의를 열기도 했으니, 통영에서 이순신 장군을 테마로 여행을 계획한다면 반드시 가보아야 할 곳이 아닌가 싶다.

 

 


2. 삼도수군통제영 관아 세병관

- 위치: 경남 통영시 세병로 27 지도보기
- 연락처: 055-645-3805

 

통영이라는 지명은 "삼도수군 통제영"에서 유래되었다. 통영=삼도수군 통제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유다. 여기에 추가로 통영에서 이순신장군을 테마로 여행을 한다면 삼도수군통제영에 반드시 방문해야 할 이유가 하나 더 있다. 한산도는 경상도 바닷길에서 전라도로 넘어가는 아주 중요한 길목이면서 천혜의 요새였다. 그 지리적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던 이순신 장군은 그곳에 진을 치고 삼도수군통제영을 배치했다. ‘곡창지대 호남이 곧 국가의 보호막’이라고 생각한 이순신 장군은 통제영을 전진배치 했기에 임진왜란 때 아주 중요한 이 길목을 모두 지킬 수 있었다. 

이에는 세병관이 있다. 이순신 장군 사후 1603년 한산도에 있었던 삼도수군통제영을 육지로 이전하면서 지은 객사 건물로 본래 1603년(선조 36)에 이순신(李舜臣)의 전공을 기리기 위하여 세웠다. 현재 세병관은 국보 제305호다. 경회루, 진남관과 함께 가장 규모가 큰 단일 한옥으로 꼽힌다. 특히 당시의 건물이라는 유일한 가치까지 지니고 있다고 하니 꼭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반응형

3. 강구안(문화마당)과 거북선

- 위치: 경남 통영시 중앙동 236 지도보기
- 연락처: 055-645-3805

한때 남해안 항로의 거점항구였던 옛날의 강구를 지금은 통영항이라 부른다. 강구안 문화광장에 있는 거북선은 통영 여행의 랜드마크 중 하나다. 이 거북선은 내부에 간단한 전시가 되어있어서 관람이 가능하지만 특별히 체험해볼 만한 것은 없다. 살짝 아쉽지만 사진 찍기에는 아주 안성맞춤.

 

 


4. 이순신공원

- 위치: 경남 통영시 멘데해안길 205 지도보기
- 연락처: 055-642-4737

 

이순신 장군의 모습을 청동으로 만든, 높이 17.3m의 동상이 한산도 앞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곳이다. 숲으로 가는 산책길과 바다로 내려가는 오솔길등이 있어 산책코스로도 좋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바다의 모습은 고요하고 아름답지만 그 오래전에는 아주 치열했던 곳이었을테다.

 

옛날 임진왜란 당시에 왜적소탕에 큰 역할을 했던 천자총통을 볼 수 있고 거북선의 조각과 토피어리 등 볼 거리가 생각보다 많아서 방문해봄직하다. 

 

 


5. 한려수도 통영 케이블카

- 위치: 경남 통영시 발개로 205 지도보기
- 연락처: 1544-3303
-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
 앨리스 "통영 케이블카" 탑승 리뷰 보기

 

1500만 탑승객 기록한 통영 한려수도 케이블카. 이 케이블카에 탑승하는 것이 이순신 장군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 사실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이순신 장군이 케이블카를 탑승했을리 만무하니까. 다만, 이 케이블카에 탑승하면 이순신 장군이 싸운 바다를 하늘 위에서 볼 수 있다. 동양의 나폴리라고 불리는 한려수도는 수려한 풍경이 인상적이다. 이 모습을 케이블카에 탑승하면 볼 수 있다. 수 많은 섬이 있는 통영, 그 아름다운 곳에서 목숨을 건 전쟁을 수도 없이 했을 이순신 장군을 떠올려보기를 추천한다.

p.s. 한려수도 통영 케이블카에 탑승할 수 없다면, 미륵산에서 한려수도를 내려다 볼 수 있다.

 

 


6. 통영 충렬사

- 위치: 경남 통영시 여황로 251 지도보기
- 연락처: 055-645-3229
-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

통영 충렬사는 임진왜란에서 가장 큰 업적을 남긴 충무공 이순신의 위패를 봉안한 사당이다. 1973년 사적 제 236호로 지정되었다. 1606년에 왕명에 의해 제7대 이운룡(李雲龍) 통제사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위훈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하여 창건하였다. 이순신 장군의 숨결을 조금이나마 느끼고 싶다면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장소 중 하나다.

매년 4월 28일 공의 탄신제 등의 행사가 열리고 있는 장소이기도 해서 지금 우리들에게도 꽤나 의미있는 장소이지 않을까 싶다.

p.s. 이순신 장군이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자 이를 애통하게 여긴 이 지방 사람들은 그의 충절과 위업을 기리기 위해 착량지가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초가를 짓고 정성껏 그를 모셔온 것이 이 사당의 시초가 된 착량묘도 있다.

 

 


이 외에도 아마 시간 여유가 있다면, 당포성지와 착량묘, 한산일주도로등에 방문하여 이순신 장군의 흔적을 조금 더 꼼꼼하게 들여다보기를 추천한다.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앨리스의 여행기록은 물론 다양한 여행정보를

네이버에서 카카오뷰까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

·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  카카오뷰에서 특정 주제만 모아서 앨리스 글 읽는 방법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

(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