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여행/경상도

경주, 고즈넉하고 예쁜 신라시대 야외 유적/문화재, 가볼만한곳 BEST 6 (경주 여행코스, 추천 관광지, 뚜벅이 여행가능)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21. 10. 26.

지붕없는 박물관이라고 부를 만큼 발길 닿는 곳곳이 문화유적지인 경주는 밤이면 화려하게 빛나는 유적과 낮이면 고즈넉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로 인기 국내여행지 중 하나다. 뛰어난 건축미를 감상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곳을 탐방하는 재미가 있는 경주. 그 경주의 수 많은 곳 중 앨리스가 직접 방문해보고 경험한 아름다운, 고즈넉한 우리 문화 유산 BEST6을 정리했다. 참고로 이 외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유적이 있음을 잊지 않으시길~

 

 

* 경주시 가이드 북 *

· 관광안내도 E-Book 다운로드

· 관광지도 무료신청하기

 


경주, 고즈넉하고 예쁜 신라시대 야외 유적/문화재

가볼만한곳 BEST 6

1. 대릉원

주소: 경북 경주시 황남동 카카오맵 보기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경주를 대표하는 고분군이자 신비로운 분위기의 공간

경주의 신라시대 대표 고분군이다. 경주시내 멀리서 보아도 우뚝 솟은 둥그런 거대한 고분군은 천년도 넘는 세월을 거쳐 지금까지 경주에 자리잡고 있다. 비현실적인 크기와 매우 반듯한 둥근 모습에 나이가 1천년이 넘는다는 사실까지 더한다면 비현실적인 공간임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내부도 공개되어 누구나 내부를 볼 수 있는 천마총, 황남대총등이 있다. 가장 경주다운 곳이자, 가장 경주를 대표하는 곳으로, 경주에 방문한다면 한번 쯤 꼭 방문해보시길. 이 특이한 공간에서 남기는 사진 한장은 그야말로 아주 신비로우니까!

 

★ 경주 대릉원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대릉원의 각종 고분들에서 출토된 대표 유물들은 모두 국립경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니 국립경주박물관에도 방문해보길 추천.

· 내부에 들어가지 마시오라고 적힌 팻말이 있는 곳에는 절대 들어가지 말자. 제발! 

· 거대한 고분군은 하나의 공원으로 형성되어있어서 산책하기 좋다.

· 워낙 인기가 많은 곳이라 주차장이 넓은 편임에도 사람이 몰리는 시기에는 주차공간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

 

 


2. 경주역사유적지구, 월성지구

주소: 경북 경주시 인왕동 443 카카오맵 보기

신라의 궁성이 있던 월성을 중심으로 이뤄진 유적지구를 경주역사유적지구월성지구라 부른다. 이 지역은 신라왕들의 주된 생활공간으로 신라 궁성 역할을 담당하게 된 월성은 이후 신라가 멸망할 때까지 왕궁으로서 제 기능을 수행하였다. 지 금은 옛 모습을 찾을 수 없지만, 여러개의 문과 연못 만파식적을 보관했던 보물창고가 있었던 곳이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유물이 출토되었고 발굴현장을 그대로 참여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어 유적/고고학 발굴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나마 참여해볼 수 있기도 하다. 

 

월성지구는 경주역사유적지구로서 첨성대, 경주핑크뮬리, 인완동고분군, 내물왕릉, 신라왕궁영상관, 경주석빙고등과 함께 있어서 많은 이들이 찾는 곳 중 하나이기도 하다. 참고로 이 곳은 지역이 넓으므로 비단벌레 전기자동차를 탑승하고 둘러보길 추천한다. ▶ 비단벌레 전기자동차 탑승후기 보기

 

※ 월성발굴현장 정기해설 프로그램

· 정기 해설 프로그램 : 매일 10:00, 11:00, 13:30, 15:00, 16:30 총 5회, 회당 30분 내외 

· 해설신청: 현장 신청(월성발굴현장 내 월성이랑 교육 사무실에서 접수) 또는 사전 신청(단체 위주, 유선 054-777-5027 / e-mail ws_irang@naver.com)

· 참고: 해설 운영은 시기, 날씨 등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으니 사전 문의 후 방문을 권한다.

· 중요한 사항: 하절기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월성발굴현장 내부 공개

 

 

★ 경주 역사유적지구, 월성지구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정말 넓기 때문에 다 둘고보고 싶다면 비단벌레 전기자동차를 탑승하자. 프로그램도 꽤 잘 구성되어있다.

· 경주내에는 역사유적지구가 여러군데 있다. 지도를 보고 가보고 싶은 곳으로 가되 각 역사유적지구의 규모가 상당히 넓음을 잊지 말자.

 


3. 월정교

주소: 경북 경주시 교동 274 카카오맵 보기

 

월정교는 월성역사지구에 넣어도 되지만 따로 분리시켜 소개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월정교만 따로 방문하다고 해도 이곳만 방문하다고 해도 신라시대를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장소이기 때문이다. 

발굴조사를 통해서 나무다리가 있었던 흔적을 발견하고 이후 두 번에 걸쳐서 복원한 다리다. 통일신라시대에 지어진 교량으로 이곳은 규모가 크고 넓기 때문에 사람은 물론 말을 타고(마치 자동차 타고) 이동했을 정도다. 신라왕궁영상관에서 재현한 영상에서 월정교는 그 시대의 모습을 생생히 보여주었다. 그리고 방문한 월정교의 모습은 정말 화려하고 아름다웠다. 굵은 기둥으로 여러개가 일렬로 서 있는 모습을 보니 당시의 교량기술도 상당했을 것으로 보인다. 꼭 방문해서 아름다운 월정교에서 신라시대를 상상해보는 재미를 느끼보시길!

 

★ 경주 월정교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신라왕궁영상관에 먼저 들러서 영상을 보고 월정교 방문하기를 추천.

· 경주 교촌한옥마을에서 멀지 않기에 같이 방문하는 것도 이동동선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반응형

4. 동궁과월지

주소: 경북 경주시 인왕동 517 카카오맵 보기

· 방문가능시간: 매일 09:00 ~ 22:00

신라 왕궁의 별궁터인 동궁과 월지.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느 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연회를 베풀던 곳이다. 이곳에는 많은 유물이 출토되었는데, 대접이나 접시등도 많이 나왔다고. 보통 무덤에서 출토되는 것과는 다르게 이곳에서 발견된 접시나 대접은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여 생활상을 들여다보기에 좋은 사료가 되었다.

이런 역사적 가치는 물론 현대에 와서는 아름다운 궁터로 인기가 많은 동궁과월지. 특히 밤에는 화려한 조명과 함께 그 아름다움이 배가 되어 많은 이들의 출사지역으로도 손꼽힌다. 하루종일 경주의 낮을 즐겼다면 밤에는 동궁과 월지로 향해보자. 

 

★ 경주 동궁과 월지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마지막 방문가능 시간은 오후 9시 30분이므로 너무 늦게 방문하면 체류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 주차장은 상당히 넓다

· 내부에 방문하면 연못을 중심으로 한 바퀴 산책하길 추천한다.

 

 


5. 불국사

주소: 경북 경주시 불국로 385 카카오맵 보기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 앨리스의 "경주 불국사" 방문 리뷰 보기

 

751년(경덕왕 10)에 김대성(金大城)의 발원으로 창건한 불국사는 대한민국 국민에게 어린시절 대표수항여행지로 자리매김한 곳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시절의 불국사 방문경험과 성인된 이후 스스로 찾아간 불국사의 방문경험은 전혀 다른 것이었다. 그러므로 경주 여행을 계획한다면, 다소 경주시내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불국사이지만 한 번은 꼭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경주 불국사에 도착하면 입장하면서부터 나올 때까지 온통 보물로 가득찬 한국의 대표 사찰을 볼 수 있다. 국보 제23호. 청운교와 백운교를 만나게 되고 국보 제21호인 석가탑은 물론 바로 그 옆에 국보 제20호 다보탑을 볼 수 있다. 교과서에서만 보던 것을 어른이 되어 직접 마주하니 그 웅장함과 정교함은 새삼스러웠달까. 여기에 어디서든 멋진 포토존이 되어주는 불국사는 잘 알고 방문해도 좋고 잘 모르고 방문해도 괜찮은 곳이었다. 왜냐하면 문화해설사님이 항시 대기중이고 시간에 맞춰 문화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뭔가 교과서적인 장소가 아닐까? 하는 선입견은 버리고 조금 멀지만 불국사에 꼭 방문해보시길!

 

★ 경주 불국사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뚜벅이 여행이라면 불국사까지 이동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경주 시내에서 11번 10번 609번의 버스등이 불국사까지 이동하니 버스를 활용하거나 경주시티투어를 활용하자.

· 반려동물 입장 불가다

· 불국사 주차장과 석굴암 사이를 오가는 순환버스 12번이 있다. 석굴암까지 이동하려면 12번 버스에 탑승하자.

 


5. 양동마을

주소: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 125 카카오맵 보기

·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 앨리스의 "경주 양동마을" 방문 리뷰 보기

 

안동의 하회마을과 함께 한국의 역사마을로 지난 2010년 8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곳이다. 사실 경주시내에서 상당히 멀리 떨어진 곳이라 경주여행하면서도 경주 양동마을까지 들르는 이는 많이 없다. 대부분 경주시내에 가까운 교촌마을 정도 들르긴 한다. 하지만 교촌한옥마을은 조성한 한옥마을이고 양동마을은 자연스레 조성된 마을이자 지금도 사람이 살고 있는 곳이다. 양동은 월성 손씨와 여강 이씨의 자녀들이 모여사는 집성촌으로 이곳에서 재물과 인재가 모여들었다고 한다. 실제 과거급제자만 100명이 넘게 나왔고 명망있는 관료와 학자를 배출한 곳이기도 하다. 

 

이곳에 도착하면 문화해설 프로그램이 있으니 시간 맞춰서 가이드와 함께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며 마을 이야기를 듣기를 강력히 추천한다. 그냥 이 마을에 방문하게 되면 (물론 박물관이 있기는 하지만) 한옥마을을 돌아보는 것에서 그치지만 가이드와 함께하면 마을에 숨은 이야기와 역사 이야기까지 한 번에 알 수 있다!

 

★ 경주 양동마을 방문시 알아두면 쓸모있는 지식!

· 이 역시 뚜벅이로 이동이 불편하지만 불가능하지 않다. 매표소에는 이곳을 오가는 버스번호화 시간표가 같이 있으니 참고해서 마을 둘러보길 추천한다.

· 고급진 설명 + 구성진 내용을 들을 수 있는 문화해설가이드는 무료다!

· 사람이 여전히 사는 마을이기 때문에 아무 문이나 열고 들어가면 절대 안된다.

 

 


경주는 여러번 방문할 때마다 가보고 싶은 문화유적지가 많은 곳이다. 셀 수 없이 많기도 하고, 경주 시내 곳곳에 있어서 여러번 방문해도 지겹지 않은 곳이기도 하다. 위에 언급한 문화유적지 외에도 포석정, 삼릉, 황룡사지구, 남산지구등 가볼만한 곳이 참 많으니, 경주 여행을 할 때 미리미리 취향에 맞는 유적지를 선택해서 방문해보길 강추! ^^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앨리스의 여행기록은 물론 다양한 여행정보를

네이버에서 카카오뷰까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

·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  카카오뷰에서 특정 주제만 모아서 앨리스 글 읽는 방법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

(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