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여행법/여행방법

에어아시아 웹체크 방법, 수하물 규정 정리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19. 11. 10.

에어아시아와의 인연은 말레이시아 여행과 보라카이 여행이 전부이긴 하다. 하지만 부산에서 쿠알라룸푸르 노선으로는 유일직항 노선을 운영하고 있고, 보라카이 운항 노선중 유일하게 낮 출발 비행이라서 굉장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에어아시아를 이용하면서 웹체크인을 하는 경우도 있고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장/단점이 명확하다보니 필요한 사람이라면 사전에 하는 것을 추천한다. 




・웹체크인 장점 

- 공항 카운터에서 이뤄질 체크인을 직접 하는 것이므로 공항 도착 후 카운터에 방문할 필요가 없다. 

- 다만 위탁수하물이 있다면 간단하게 위탁수하물만 맡기면 되고, 만약 공항 내 셀프 백(배기지)드롭 또는 체크인 키오스크 기계가 있는 경우 바로 위탁수하물을 맡길 수 있다. 

- 위탁 수하물이 없는 경우 웹체크인에서 받은 QR코드 또는 바코드로 바로 출국장 입장 가능하다. 

- 웹체크인에서 사전에 좌석지정이 가능하다. (항공사에 따라 유료 또는 무료로 제공) 


・웹체크인 단점 

- 어차피 위탁수하물을 빠르게 기계로 처리할 수 없다면 공항에서 모든 일을 처리하는 것이 편할 수 있다. 

- 사전에 자신의 모든 정보를 웹체크인을 통해서 입력해야 하므로 입력한 정보가 틀리다면 탑승거부가 될 수 있다. (단 출국 전까지 웹체크인 오류 정보는 수정 가능) 

- 개인의 정보를 모두 입력해야 하므로 솔직히 귀찮다. 

- 항공권 구매할 때 미리 좌석을 지정했다면 웹체크인시 가장 편리한 사전좌석 지정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역시 큰 의미는 없다. 



에어아시아 웹체크인 하면 그나마 부가서비스를 저렴하게 구매 가능 

에어아시아의 경우 모든 서비스가 유료이므로, 언제 부가서비스를 신청하느냐에 따라 추가요금이 달라진다. 가장 저렴한 방법은 에어아시아 웹사이트에서 항공권 구매할 때 번들 패키지로 구매하는 것이다. 항공권 구매할 때 한번에 좌석지정+기내식+위탁수하물을 묶어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그 다음으로 부가서비스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은 출발 직전까지 웹사이트 홈페이지에서 부가서비스를 신청하는 것이다. 이때 역시 번들로 구매 가능하나, 가격이 많이 뛸 수 있으므로 개별로 구매할지 묶어서 구매할지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가장 비싸게 부가서비스를 구매하는 방법은 공항 현지에서 추가하는 것이니, 늦더라도 사전 웹체크인을 할 때라도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WEB CHECK IN - AIRASIA   

에어아시아 웹체크인 하는 방법 



이메일로 웹체크인하라고 연락이 온다.




이메일로 체크인하라고 하지 않더라도 에어아시아 공식 웹사이트에서 체크인할 수 있다.



체크인 페이지 모습 1체크인 페이지 모습 1

체크인 페이지 모습 2체크인 페이지 모습 2


보통 공식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있다면, 웹체크인하라고 연락이 온다. 오지 않는다고 해도 상관없다. 에어아시아 공식 웹사이트에서 바로 체크인을 할 수 있으니까. 단! 비행기 출발일 14일 전부터 홈페이지에서 웹체크인이 가능하다. 웹체크인 가능 기간에 체크인 페이지를 클릭해서 출발하는 지역의 공항 이름과 예약번호, 그리고 영문 성(여권기준)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항공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단, 거동이 불편한 경우, 출생 8일 이전의 유아, 만 12세 ~16세 사이의 혼자 여행하는 청소년의 경우 웹체크인이 안된다. 





웹체크인 할 사람의 이름을 체크하면 된다.




여권 정보를 입력한다.




웹체크인의 경우 위탁수하물 또는 기내수하물로 운송이 금지되는 품목을 정리해서 안내해준다. 

이 물품은 절대로 여행운송물품으로 넣지 말자. 아래 사각형 상자에 체크하고 계속으로 넘어가자. 





여기서 기내식/위탁수하물/좌석지정을 하면 되는데, 

나의 경우 항공권 구매할 때 한번에 프리미엄 패키지로 구매했던터라 

따로 추가할 것은 없었다. 




모든 것을 완료하면 이렇게 보딩패스를 볼 수 있다. 

프린터기로 인쇄할 수도 있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다.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다운받은 후 핸드폰으로 보여줘도 된다. 


웹 체크인을 완료했다면 잊지 말아야 할 주의사항!

1. 출발시각 1시간전까지는 위탁수하물을 맡겨야 한다. 

2. 출발시각 40분 전까지는 출발 게이트에 대기한다. 

3. 출발시각 기준 20분전 모든 탑승구는 마감된다. 




에어아시아 위탁수하물 규정


에어아시아처럼 LCC의 경우 수하물 규정이 매우 까다롭고 원칙적으로 적용된다. 그러므로 위탁수하물 또는 기내수하물이 규정을 넘어갈 것 같다면, 꼭 짐을 재분배하고 정리하는 것이 좋다.



기내허용 수하물 (휴대용 가방 2개를 모두 합친 무게가 7kg을 초과불가.)

・기내용 수하물 1개

- 56cm x 36cm x 23cm를 초과불가 (손잡이, 바퀴, 주머니 포함). 

- 수하물은 머리 위에 위치한 선반에 수납 가능해야 한다.

・기내 반입 가능한 작은 사이즈 1개

- 40cm x 30cm x 10cm 이하의 노트북 가방, 핸드백, 백팩 등 작은 가방 1개를 반입가능

- 휴대용 가방은 앞 좌석 아래 공간에 수납 가능해야 한다.

・유아 및 어린이용 기내수하물

- 2세 미만 유아에게는 기내수하물이 허용되지 않음. 

- 2세 이상 어린이에게는 아래와 같은 기내수하물이 허용: 유모차는 무료 위탁수하물로 처리가능/ 어린이 및 유아가 사용하지 않는 경우 유모차는 유료 위탁수하물로 처리/ 유모차 또는 접이식 유모차는 당사 기내 반입 수하물의 허용 조건에 한하여 기내 수하물로 기내 반입이 허용

・공항에서 구입한 물품

- 공항에서 구입한 모든 물품은 기내수하물로 간주

- 도착지 국가의 면세품 구입 허용 범위 내에 해당되는 보안훼손탐지가능봉투에 포장된 면세품(영수증 첨부)만 기내수하물로 간주되지 않는다.

# 중요 사항: 면세품 휴대 규정은 각 공항의 운영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문의 사항은 각 면세품 매장에 문의하세요.


위탁 허용 수하물

・위탁수하물 무게 제한

- 가방 개당 최대 32kg/70lbs 크기 제한 (최대 119cm x 119cm x 81cm 또는 각 봉투당 319cm/126인치 이내)

- 수량 제한: 가방은 구입된 한도 내에서 무게를 합쳤을 때 원하는 수 만큼 허용.

- 체크인 수하물 허용량을 예정된 출발 시간 전 최대 4 시간 전에 사전 예약 또는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스마트 기기

- 배터리는 반드시 기기에서 꺼내야 한다. (배터리는 보관용 파우치에 보관) 

- 배터리 용량은 160Wh를 초과불과

- Wi-Fi/ Bluetooth/GPS가 꺼졌는지 확인. 

- 기내 반입 수하물에서 여분의 배터리는 최대 2개까지만 허용.*

・미국 구간 항공편

- 수하물 가방 1개 단위로 수하물 허용량이 제공

- 수하물 중량과 수량에 따라 수하물 1~2개를 구입가능

- 각 수하물 가방은 20kg 이하이어야 하며, 각각 10kg의 가방 2개는 수하물 2개로 간주

・초과 수하물

-  수하물을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했지만 더 무거운 수하물로 체크인했다면 추가 kg당 추가 요금이 부과.

・위탁 수하물 금지품목 바로보기




참고. 일부 게시물에는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