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여행 항공편 항공기 연착 지연 취소 보상 규정 정리 EU261/2004 규정
1. EU261/2004 규정
2. 보상받을 수 있는 조건
3. 보상 가능 항공편 & 금액
4. 보상 신청 방법
5. 실제 보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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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여행 필수 지식
EU261/2004 규정
" 유럽 항공편 연착 지연 취소 보상 규정 "
유럽 여행 항공편 항공기 연착 지연 취소 보상 EU261/2004 규정
1. EU261/2004 규정
EU에서 항공편으로 여행하는 경우 EU 규정 EC 261/2004에 따라 승객의 권리를 보장받게 된다. 탑승이 거부되거나 항공편이 최소 2 시간 동안 취소 또는 지연된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유럽 여행 항공편 항공기 연착 지연 취소 보상 EU261/2004 규정
2. 보상 받을 수 있는 조건
① 지연
예정된 항공편에 탑승했으나, 최종 목적지 예정 도착 시간 대비 3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250~600 배상
금액은 거리에 따라 차등 배상 (한국-유럽 구간의 경우 4시간 이상 지연 시 €600 , 3-4시간 지연 시 €300)
② 결항
예정된 항공편이 결항된 경우, 예정 도착 시간 대비 지연 시간, 여행거리에 따라 차등 배상, €250~600배상
③ 탑승거절
예정된 항공편의 탑승 거절시 (예: 오버부킹)€250~600 배상
대체편 제공 여부와 상관없이, 여행 거리에 따라 차등 배상
④ 환승/연결편
· 놓친 경우 €250~600 배상
· 항공사의 귀책에 따른 지연ㆍ결항ㆍ탑승 거절 등으로 인해, 최초 항공편에 연결된 후속 환승ㆍ연결 편을 놓쳤을 경우, 예정 도착 시간 대비 지연 시간, 여행거리에 따라 차등 배상 / 단, 최종 목적지까지 연결된 항공권을 구매한 경우에 한해 배상 가능
⑤ 이외에 알아야 할 사항
· 최근 2년 이내 탑승한 항공편 중 지연/결항 등의 책임이 항공사에 있는 경우에 한해 배상 가능 (기상 악화, 공항 사정 등에 의한 경우는 제외)
반드시 최근이 아니더라도 2년 이내 지연/결항등의 책임이 있는 항공사라면 2년 이내에 충분히 보상 신청할 수 있다.
· “3시간 이상 지연” 등에서 “시간”은 최종 목적지 도착 시간을 기준으로 하며, “도착 시간”은 항공기가 게이트에 도착해 1개 이상의 출입구가 열려 하기(下機)가 가능한 시간을 기준으로 함
· 지연/결항 등 상황 발생 시 항공사로부터 제공받은 대체 항공편, 호텔 (숙박 필요시), 호텔까지의 교통편, 식음료 등은 규정 상 당연히 제공해야 하는 것으로 배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항공사에서 제공 (공항에서 사용 가능한) 바우처라든가 기타 바우처등을 받고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EU261/2004 규정 보상과는 별도의 것이므로 배상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배상을 대신하는 조건으로 항공권 바우처를 받은 경우는 배상받을 수 없다.
· 배상을 받을 권리는 항공편을 결제한 사람이 아니라 실제 탑승자에게 있다.
· 결항의 경우, 항공사가 출발일 기준 14일 이전 결항을 통지한 경우는 배상 받을 수 없으며, 14일 이내 통지한 경우는 대체 편 제공 여부에 따라 배상 여부가 달라진다.
유럽 여행 항공편 항공기 연착 지연 취소 보상 EU261/2004 규정
3. 보상 가능 항공편 & 금액
■ 보상 가능 조건
- EU 회원국 또는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또는 스위스 출발 승객
- EU 회원국 소재 항공사를 이용하여 EU 회원국 및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또는 스위스에 도착하는 모든 승객 (대항항공/아시아나 항공 등 비EU국적 항공사 제외)
■ 배상 금액
€250~600 배상, 예정 도착 시간 대비 지연 시간 및 여행 거리에 따라 차등 배상
- 1500 킬로미터 이내의 비행: 250유로
- 1500에서 3500 킬로미터 사이의 비행: 400유로
- 3500 킬로미터 이상의 거리, 3시간에서 4시간 사이의 지연: 300유로
- 3500 킬로미터 이상의 거리, 4시간 이상의 지연: 600유로
유럽 여행 항공편 항공기 연착 지연 취소 보상 EU261/2004 규정
4. 보상 신청 방법
① 예약한 항공사에 보상신청할 수 있다: 예약번호, 티켓번호, 비행기 편명, 탑승날짜 등 영어로 작성
② ‘AIR PASSENGER RIGHTS EU COMPLAINT FORM’에 기본정보와 함께 피해 유형·내용 등을 작성해 항공사에 제출하면 된다. 포털사이트 등에 해당 검색어를 입력하면 서류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③ 보상절차를 도와주는 대행업체를 통해 클레임 제기할 수 있다. 이때 업체에 수수료 지불해야 한다.
※ 보상이 제공되지 않는 경우
- 출발 2주 전에 비행 지연 정보가 통보된 경우
- 항공사가 지연이 화산 폭발, 내전, 지진 또는 기타 예외적인 상황으로 인해 발생했음을 증명하는 경우
유럽 여행 항공편 항공기 연착 지연 취소 보상 EU261/2004 규정
5. 실제 보상 사례
① 500유로 보상
· 출도착: 그라나다 출발 / 바르셀로나 도착
· 운항사: 부엘링
· 당시상황: 낮 12시 항공편 1시간 30분 지연된다고 안내방송, 1시간 지난 후 취소된다는 안내방송, 세비야까지 버스이동 후 바르셀로나 가는 걸로 변경하여 세비야로 버스이동 → 하지만 항공편 좌석 부족하여 결국 취소됨
· 보상 신청 방법과 내역: 부엘링 홈페이지에 보상신청 후 500유로 보상받음
② 약 40만 원가량 보상
· 출도착 정보: 더블린 출발, 이스탄불 경유, 인천도착
· 운항사: 터키항공
· 당시 상황: 경유지(이스탄불)에서 1시 50분 출발이 새벽 6시 출발로 지연
· 보상 신청방법과 내역: 터키항공 홈페이지에서 보상신청 후 약 40만 원가량 보상받음
③ 약 40만 원가량 보상
· 출도착 정보: 독일출발, 오스트리아경유 / 슬로바키아 도착
· 운항사: 터키항공
· 당시 상황: 8시간 가까이 지연
· 보상 신청방법과 내역: 잊고 지내다가 1년 후 '에어리펀'이라는 대행사 통해 수수료 내고 보상신청 후 약 40만 원가량 보상받음
④ 약 600유로 보상
· 출도착 정보: 로마출발, 이스탄불 경유 / 한국도착
· 운항사: 터키항공
· 당시 상황: 경유지(이스탄불)에서 밤 10시 출발 편이 다음날 아침 6시로 지연
· 보상 신청방법과 내역: 대행사 통해 수수료 내고 보상신청하여 600유로 보상받음
⑤ 약 600유로 보상
· 출도착 정보: 바르샤바 출발, 이스탄불 경유 /인천 도착
· 운항사: 터키항공
· 당시 상황: 경유지(이스탄불)에서 2시 20분 출발이 7시 10분으로 지연
· 보상 신청방법과 내역: 터키항공 홈페이지 통해 피드백 작성, 600유로 보상받음
⑥ 약 600유로 보상
· 출도착 정보: 인천출발, 바르샤바 경유 / 부다페스트 도착
· 운항사: LOT항공
· 당시 상황: 출발일이 2일 지연되었지만 지연된 항공편 마저 연착
· 보상 신청방법과 내역: LOT항공 홈페이지에서 클레임 제기하여 600유로 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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