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여행/경상도

양산 수학체험공원 - 놀이로 체험해보는 수학, 범블비 볼 수 있는 곳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21. 11. 18.

■ 들어는 봤나, 수학체험공원

전국 최초로 준공된 야외 수학체험공원. 어린이들이 이 작은 공원에서 수학적 원리를 체험하고 사고력과 차으이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수학조형물과 수학체험시설이 설치되었다. 나 역시 이곳은 참으로 특이했는데, 평범한 아파트 주변의 공원으로 보였지만 이곳에 설치된 시설들 모두 수학적 원리가 가득해서 재미있었다. 

 

 

양산 수학체험공원

- 위치: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 범어리 2768-1 카카오맵 보기

 

■ 트랜스포머의 범블비를 만나다.

양산 수학체험공원에서 범블비가 있을줄이야! 철 주식회사 김후철 작가의 작품으로, 폐고철 등 쓰레기를 활용해 높이 5m 크기로 제작된 것이라고 한다. 이런 작품들을 통해서 아이들의 상상력과 어른들의 동심을 불러 일으키는 좋은 소재로 사용되길 바라는 마음에 이곳에 두게 되었다고.

 

 

간단한 운동시설도 있기는 했지만, 여기저기 보이는 것은 아이들이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시설들이 많이 눈에 띄었다. 

 

 

■ 높지 않고 위험하지 않은 어린이 전용 짚라인도 있다.

짚라인 2개가 설치되어있었다. 아주 높은 것이 아니라 조금 낮기 때문에 혹여나 떨어지더라도 심각한 부상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 보였다. 적당한 높이에서 시원한 바람을 가르며 짜릿하게 탈 수 있어서 아이들의 신나게 짚라인을 타고 있었따. 단, 탑승은 만 12세까지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키도 100cm 이상이어야 한다.)

 

 

자 그럼 뭐가 있는지 둘러보자.

 

 

■ 수학기호시소

지렛대 원리가 적용되는 시소.

 

 

■ 그물오르기

점과 점이 만나 선을, 선과 선이 만나 다각형을 만드는 원리를 활용해서 만든 그물오르기 시설

 

 

반응형

 

■ 쌍곡선

쌍곡선은 ‘평면 위의 두 정점(초점)에서의 거리의 차가 일정한 점들의 모임(집합)’을 말한다. 모양을 보면 세로로 서 있는 두 개의 선이 안쪽으로 굽은 상태로, 서로 대칭을 이루고 있다.

 

 

■ 원주율 파이

원주(원의 둘레)와 지름의 비를 나타내는 원주율을 파이라고 부른다.

 

 

■ 그물망오르기

선과 선이 만나 다각형을, 면과 면이 만나 다면체를 만드는 특징을 활용하여 만든 그물망.

 

 

■ 뫼비우스 정글짐

어느 지점에서나 띠의 중심을 따라 이동하면 출발한 곳과 정반대 면에 도달할 수 있고, 계속 나아가 두 바퀴를 돌면 처음 위치로 돌아온다는 뫼비우스 모형을 활용한 정글짐이다.

 

 

■ 행거 스펀지

폴란드의 수학자 바츨라프 시어핀스키(Waclaw Sierpinski, 1882~1969)의 이름을 딴 프랙탈 도형이다. 주어진 정삼각형의 각 변의 중점을 이으면 합동인 4개의 작은 정삼각형이 만들어지는데, 이때 가운데 있는 정삼각형을 제거하여 3개의 정삼각형만 남긴다. 남아 있는 3개의 정삼각형에 대해서도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시어핀스키 삼각형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을 사각형에 그대로 적용한 모습

 

 

■ 수학구조물 나선

소용돌이 모양을 한 삼차원 공간의 커브로 선으로 봐야할지 공간으로 봐야하지 그 중간쯤에 있는 모형

 

 

■ 펜로즈 삼각형

1934년 스웨덴의 화가 오스카르 레우테르스베르드가 처음 쓰기 시작했고, 1950년대에 영국의 수학자 로저 펜로즈가 그와는 독자적으로 고안하여, 널리 알진 삼각형이다. 이 삼각형은 단면이 사각형인 입체인 것처럼 보이지만, 2차원 그림으로만 가능하다. 왜냐하면, 삼각형의 각 변을 이루는 평행한 면들은 각 꼭짓점에 이르면, 서로 다른 위치에서 본 직각의 모서리이기 때문이다. 각 변을 이루는 막대는 모두 서로 직각을 이루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각형을 만든다. 어느각도에서 보느냐에 따라 형성되는 모형이 달라진다.

 

 

■ 엑스시소

시소 축의 수평적 연장선과 시소를 타고 있는 사람이 가까울수록 각각의 운동량이 커진다. 운동량=물체의 질량과속도가 곱이기 때문. 운동 방향고 시시각각 변하고 속도도 시시각각 변하는 시소.

 

 

어렵고 복잡한 논리를 요하는 수학인 것 같지만, 막상 몸으로 체험을 느껴보면 이게 그 말인가? 싶기도 하니, 그걸을 잘 접목한 체험/기구 덕분에 아이들은 수학을 몰라도 놀이로서 접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앨리스의 여행기록은 물론 다양한 여행정보를

네이버에서 카카오뷰까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

·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  카카오뷰에서 특정 주제만 모아서 앨리스 글 읽는 방법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

(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