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 태평양 여행기록/베트남

베트남 하노이 탕 롱 수상인형극(Thang Long Puppet Theatre) - 의외로 박진감 넘쳤던 물 위의 인형극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21. 7. 28.
728x90
반응형

2018년 8월
베트남을 방문했는데 수상인형극을 안 볼 수 있나. 사실 유럽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특색있는 공연 중 하나가 인형극이다. 하지만 "수상"인상형극은 베트남이 유일하다고 한다.

강이나 연못에서 행하던 이 수상인형극은 베트남의 전통공연예술 중 하나다. 삼모작까지 가능한 베트남에서 중요한 벼농사는 물론 풍년과 축복등을 빌기 위해 시작한 전통 인형극이다. 그 배경이 물이라는 것이 재미있고 신기하다. 사실 요즘처럼 볼거리 즐길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이 오랜 전통을 유지하는 수상인형극이 현대인에게 재미가 넘칠쏘냐. 나는 사실 그 질문에 대답이 시원찮았다. 재미있지는 않겠지만 베트남까지 왔으니 안 볼 수 없는 뭐 그런... 정도로만 생각했다. 그러나 내가 직접 수상인형극을 관람해보니 이거 왠걸... 생각보다 재미났다!!

Thang Long Water Puppet Theatre (Nhà Hát Múa Rối Thăng Long)

탕 롱 수상인형극장

- 위치: 57B Đinh Tiên Hoàng, Hàng Bạc, Hoàn Kiếm, Hà Nội, Vietnam 구글맵 보기
- 연락처: +842438249494
-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 (공식 웹사이트에서 예약 가능)

호안끼엠 호수 근처에 있는 탕 롱 수상인형극장이 있다. 티켓 가격은 저렴한 편이고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사람이 몰리는, 많은 여행객이 찾는 시즌에는 매시간 공연이 매진이므로 원하는 시간대가 있으면 미리미리 예매해두길 추천한다.(하노이 시내 대부분의 호텔이 이 예매를 도와주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나 역시 호텔에 부탁해서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했다. 물론 이렇게 하면 소정의 수수료가 들어갈 수도 있다. 호텔에서 서비스 차원에서 해주면 수수료가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고.)

탕 롱 수상인형극장은 베트남인형극의 대표 브랜드로 잘 알려져있으며 베트남 유일의 극장으로 "아시아 유일의 1년 365일 연속 수상인형극을 최장시간" 공연한 아시아 유일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수상인형극은 베트남 북부 지역 고유의 문화유산이다.
현재는 베트남 남부에서도 정기공연을 하고 있다.

 

총 5회 공연/ 가장 저렴한 좌석은 한국돈 약 5천원

사진에서 보다시피 5개 타임으로 공연이 진행된다.
15:00 / 16:10 / 17:20 / 18:30 / 20:00
무대를 기준으로 가까울 수록(3번째줄 까지) 200.000동 / 멀수록(8번째 줄부터) 100.000동이다.
왠만큼 좋은 자리 잡아도 한국돈으로 약 1만원 수준이라 저렴한 편이다. 그리고 공연이란 자고로 가까울 수록 좋은 편. 내가 직접 관람해보니 10번째줄까지도 괜찮은 것 같았다.
p.s. 카메라 소지시 사진 촬영하려면 돈을 조금 더 주어야 함.... 지금도 그러는지 모르겠다;;;

매표소에서 직접 티켓 구매도 되고, 혹은 이렇게 기계를 통해서도 예약 가능하다.

도심지 중심에 있는 탕 롱 수상인형극장은 이렇게 무대에 물이 가득차 있다. 타지역에서는 강이나 연못에서 인형극을 진행한다고.

연주는 라이브로!

에르후, 플루트, 치터 또는 치터, 단바우, 민요가 깃든 체오와 같은 베트남 전통 악기로 연주되기 때문에 아주 베트남 특색이 넘치는 공연이라는 점이 인상적이다. 베트남의 전통 악기를 연주하는 악사들은 공연 자체의 생기를 부여하고 각 캐릭터의 추임새를 넣어주기도 한다.


수상인형극은 각 장명당 보통 1~7분 사이로 짧다. 그것을 모두 모아서 한데 공연으로 진행된다.

인형 하나하나가 재미있었다.

마을 사람들이 나와 축제를 시작하면서 공연은 시작되었다. 의외로 표정 하나하나 살아있는 인형들의 움직임은 날렵하고 유연했다. 딱딱 부서질 것 같은 움직임이 아니었다. 긴 대나무에 하나하나 연결된 인형들을 생동감있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자마자 나는 그간 나의 선입견(뭐가 재미있겠어! 하는 생각)이 부서지기 시작했다. 몰입도 역시 높아지면서 말이다.

평화로운 벼농사를 짓는 사람들

쌀 수출국의 대표적인 나라, 한때 1위를 자리잡았던 국가, 베트남
그만큼 "쌀"이라는 것은 베트남의 중요한 식량이자 주요수출품이었다. 베트남 경제의 근간이 되는 것이다. 그러니 이 민속 수상인형극에서 이 벼농사가 빠질 수 있으랴. 베트남 농부들의 일상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 탕 롱 수상인형극; 다소 격렬한 벼농사 짓기..?!

▶ 하노이 탕 롱 수상인형극장 홍보 영상

박진감 넘쳐!!

흥미롭게 보다가 갑자기 격동적인 용의 무대가 펼쳐졌다. 이 물이 가득한 공간에서 불까지 뿜어대는 용을 보니 내 심장박동도 빨라졌다. 무대에서 몸을 빠르게 돌리면서 머리를 가파르게 역동적으로 들어올리다가 수면을 가로지르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이런 용은 한국은 물론 (유럽과 달리 아시아 대부분이 그러하겠지만) 베트남 민속 신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탕 롱 수상인형극 용이 나오는 장면

누가 이기는지 궁금했던 보트경주

베트남 사람들이 힘든 하루를 보낸 후 휴식을 취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바로 이 보트 경주다. 보트 경주는 축제 시즌에 오랫동안 이어져 온 전통 중 하나로, 팀 모두가 자신의 마을에 승리와 영광을 가져다 주기를 원하기 때문에 힘과 팀워크를 보여주는 경기다. 어느 팀이 이기느냐가 어느 마을이 이기느냐일테니까. 그러니 보트 경주 역시 역동적으로 이기려는 모습등을 인형극으로 잘 담아냈다.

이 외에도 낚시하는 모습, 가장 중요한 생계수단인 오리를 지키기 위해 여우를 쫓아내는 노부부의 모습, 시험에 합격한 그들은 하인과 함께 아름다운 옷을 입고 마을로 돌아와 야외에서 부모, 친척, 이웃을 맞이하고 모두를 환영하는 모습등. 언어가 필요없는 이 인형극을 유심히 보고 있으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베트남이라는 국가,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문화가 우리가 많이 닮아있고, 유쾌한 모습이라는 것은 느낄 수 있었다.

몸의 반은 물에 담근채...

모든 인형극이 끝나고 나서야 진짜 주인공이 물 속에서 나타났다. 이 분들은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몸의 절반을 물에 담그고 있어야 한다. 고된 일임이 분명할터. 하지만 이 분들 덕분에 이 모든 인형들이 살아있게 느껴진다. 하지만 베트남 수상인형극의 인형 조종 기술은 수 세기 동안 베일에 싸여 알려지지 않았다고 한다.

베트남 수상인형 전통 극장은 점점 사라지는 추세이지만 수상인형극이 베트남의 고유한 전통문화로 알려지면서 공연은 더 확산되고 있는데에는 이런 전문 인형술사들 덕분이다. 요즘 관람객들을 위해 현대식 수상인형극 극장을 갖추고 더더욱 생동감있는 스토리 연출에 노력을 기울여 많은 이들을 찾게 만드는 것.

 

 

▶ 베트남 하노이, 전통 수상인형극 영상으로 보기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를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여행글부터 다양한 여행 정보까지 네이버에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