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누는 소식

에너지나눔캠페인, '라이팅칠드런 : 태양광 랜턴으로 희망의 빛을 전하기.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14. 8. 24.

#1. 이 블로그 글 구독하는 방법 여기 클릭!

#2. Alice 여행글 테마별로 보기 여기 클릭!



후원을 하는 방식은 다양한데요, 이 방식의 다양함이란 단지 후원으로 보내는 돈의 납부방식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1차적인 후원과 2차적인 후원까지 가능할 수도 있다는 다양성인데요, 개인적으로 당장 필요한 것을 전해주는 긴급구호상황이 아니라면 서서히 자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나눌 수 있는 것. 그것이 더 필요한 후원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 생각이 구체화된 것은 코너우드먼이 집필한 책인 <나는 세계일주로 자본주의를 만났다>을 읽고나서였습니다. 그 전부터 어렴풋한 생각을 가지고 1:1 아동 후원을 하고 있었습니다. 일정부분의 후원은 이 아동에게 교육과 의료를 기반으로 제공되어져 아이에게 미래를 생각할 수 있고 꿈을 꿀 수 있는 대단한 기회로 가치창출이 이어집니다. 미래를 꿈꿀 수 있다는 것. 누군가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처한 상황으로 인한 사치의 일 부분이 되어버리기도 합니다. 저 또한 미래가 없었던 적이 있기에, 어떤 마음일지 알겠더라고요. 그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코너 우드먼의 코트디부아르의 부분(책의 목차를 보시면 마지막에 있어요.)을 읽으면서 제가 어렴풋이 느꼈던 후원에 대한 생각을 조금 더 구체화시킬 수 있었지요. 당장의 제공보다는 당장은 눈에 띄는 것 같지는 않아도 누군가에게는 앞을 내다볼 수 있도록, 시간이 흐른 후에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을까, 라는 생각을 품을 수 있는, 더 나은 삶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그것이 진짜 필요한 후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밀알복지재단에서 진행하는 <라이팅 칠드런>에 저도 합류하게되었어요!

이 <라이팅 칠드런>은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살고 있는 아이들이 어둠이 찾아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혹여나 등유램프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사용하는 동안 호흡기 질환의 문제를 피할 수 없는 현실을 인식하고, 아이들에게 빛을 선물해주자는 캠페인이예요! 


빛을 어떻게 선물해주자면 말이죠~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태양광 랜턴은 누군가에게 큰 힘이 되어주겠죠?


이걸 선물해주는 겁니다~! ㅎㅎ

이게 무엇이냐면 말이죠, 일정시간 태양빛을 비추어주면, 필요할 때 전기로 바꾸어주는 그것.

넵! 태양광을 전기로 바꾸어주는 태양광랜턴이예요. 이것만 있으면 따로 전기나 기름으로 충전할 필요가 없고, 단지 햇빛에 놔두기만 해도 자동 충전되기 때문에 불편하거나 뭔가 더 갖출 필요가 없죠. 그리고 필요한 밤이 되면 충전한 태양광을 전기로 바꾸어주어서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되고요. 아이들이 전기가 없어서 공부를 못하는 일도, 어두운 곳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일도, 또 등유램프를 사용하면서 자연발생하는 호흡기 질환같은 문제에서 완전 자유로울 수 있으니까요!



세이브더칠드런에서 진행하는 모자뜨기캠페인을 아시는 분이라면 바로 감이 오실거에요!

이렇게 빛을 선물해줌으로써, 아이들이 필요한 것에 더 많이 활용할 수 있고, 이것을 발판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으니 이만한 일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이렇게 필요할 때 적극 사용할 수 있는 청정무공해 태양광 랜턴

완전 좋은 것 같아요~~!!!!!







태양광 랜턴 보내기 캠페인 = 에너지 나눔 캠페인입니다. 
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영상으로 잘 만들어서 이해하기 쉬웠어요!!!!!





그래서 저도 만들었습니다. 만들고나서 어찌나 뿌듯하던지, 혹시나 사용하는 도중에 부서지면 안되니까 튼튼하게 하겠다며 열심히 나사도 조였답니다!!!!





태양광 랜턴 키트 구성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매달 최소 2만원으로 이렇게 태양광 랜턴 보내기에 동참하실 수 있는데요, (일시후원하시는 분이라면 일시후원 5만원 이상이면 가능) 이렇게 받은 랜턴은 설명서대로 잘 만들어주면 OK!!!!


p.s. 태양광랜턴의 경우 정기후원의 경우 2만원 이상일 경우 최초 1번 발송

그리고 일시후원 5만원의 경우에는 후원해주실 때마다 매 번 랜턴을 발송이 된다고 합니다.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전기가 없어 어렵게 살고 있는 이들이 전 세계 17억명이라니.. 놀랠 노자;;;;;

희망의 빛이 그들에게 가득하길 바라면서 오픈!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저기에 스티커도 포함되어있는데요, 심심한 태양광 랜턴을 아기자기하게 꾸밀 수 있도록 이렇게 스티커도 포함되어있어요.

여러가지 재료들은 태양광 랜턴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된 필요한 키트입니다.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집에 드라이버가 없으신 분도 문제없이 태양광 랜턴 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드라이버도 포함되어있거든요 ㅎㅎㅎ

드라이버까지 포함되어있을 줄 몰랐어요!! ^^;;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라이팅칠드런 밀알복지재단



읽으면서 또 한번 반성.

함부로 에너지 낭비 하지 않겠습니다하면서 스스로 다짐하게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태양광 랜턴 키트안에 들어있습니다.

살짝 아쉬운 점이라면 설명서가 흑백이고 매우 선명한 편은 아니라는 점이 가장 아쉽아쉽;; 그래서 덕분에 초집중하면서 설명서를 보며 만들었어요. 만드는 과정에서 설레는 기쁨도 있었지만 혹시나 내가 잘못 만들어서 고장나면 어쩌지 ㅠ0ㅠ 라는 걱정도 다소 들기도 했습니다. 다행이라면 꽤나 복잡한 그런 구조는 아니기에 결국 제대로 완성할 수 있었어요!!! ^0^





태양광 랜턴 키트를 조립합니다.




태양광 랜턴키트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을 영상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만드시다가 헷갈리거나 잘 모르겠다 싶으시면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메인보드와 LED 보드가 붙어있어요.

이걸 떼어내셔야 하는데요, LED보드는 길죽해서 떼어내기가 편한데, 사진에서 보시면 날짜 적힌 것 보이시죠? 그 부분은 메인보드와 분리시켜야하는데 생각보다 단단해서 쉽게 떨어지지 않더라고요;; 그래도 혹시나 너무 힘줘서 메인보드 상할까 조심조심하면서 떼어냈습니다.

정 안되시는 부들은 절취할 수 있는 얇은 홈에 작은 가위를 활용하셔서 떼어내셔도 괜찮아요.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일단 메인 보드와 LED 보드를 떼고나면 솔라판넬의 뒷부분을 봅니다.

이렇게 양면 테이프가 부착되어있어요. 붙일 수 있도록 양면테이프의 비닐커버를 제거하시고 난 다음에, 하판의 사각형 정중앙 구멍에다가 솔라판넬이 있는 전선을 넣고 붙여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메인보드는 상판의 아랫부분에 장착하시면 돼요.

메인보드를 장착하고 난 다음에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솔라판넬의 전서을 꽂아주시면 됩니다.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메인보드는 하판 아래에 장착하실 때에는 양쪽 홈을 보시면 금방 자리를 잡을 수 있어요.

양쪽 홈을 보시면 약간씩 다른 홈이 있는데요, 오른쪽에는 다이오드가 딱 맞을 수 있는 둥근 형태의 작은 홈이 있어요. 그곳을 다이오드에 맞추시면 돼요. 그리고 나서 나사(스크류)를 이용해서 조여주시면 돼요.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파란색 배터리는 메인보드 위에 배터리를 올려주세요. 바로 접착이 된다거나 고정할 만한 것은 없더라고요. 그냥 얹어주시고요, 그리고 나서 배터리에 있는 전선은 메인보드의 코드에 꽂아주세요. 


그리고 LED 렌즈를 보시면 렌즈 아래 LED보드를 붙였는데요, LED 보드를 얹어준 다음에 나사로 고정완료

그리고 나서 LED 렌즈를 붙여주시면 돼요~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여기까지 하면 80% 완료!

여기까지 완성하면 다이오드에 불이 들어오는데요, 혹여나 불이 안들어온다고 걱정마세요.

저는 처음에 불이 안들어와서 고장났나봐 ㅠ0ㅠ 이럼서 울 뻔했어요;;;;;; 근데 알고보니 전원 버튼이 안 눌러졌더라고요 ^^:;;;;;;;;;;;;;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전원버튼은 메모리 보드 아래에 있고요, 그 위에 스위치 캡을 눌러서 꽂아주시면 돼요.

그리고 고무패킹은 양쪽 홈에 끼워주시면 끝!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그리고 상판을 덮어서 나사로 조여주시면 태양광 랜턴 완성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완성했어요!

버튼까지 있는 것을 보니 ㅎㅎ 완전 신기하더라고요!

내가 이걸 만들었구나~~~ (비록 키트이지만!)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조립



태양광 랜턴 키트가 있던 상자를 보면 스위치 작동법이 나와있는데요, 몇번을 누르냐에 따라서 붗빛의 세기가 구분되고, USB 출력정도로 필요에 따라서 빛을 보면서 동시에 가능하더라고요.

아, 이 태양광 랜턴은 단지 빛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USB 충전도 가능하더라고요.

혹시나 집에 전기세 아끼시는 분이라면, 이 태양광 랜턴을 이용하셔서 낮에 햇빛에 전기를 충전하시고 필요할 때 핸드폰을 태양광 랜턴으로 충전하셔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야외활동을 많이 하시거나 캠핑을 하신다면 정말 요긴하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이렇게 충전 가능~!

ㅎㅎㅎ 신기할 따름입니다.





태양광 랜턴키트 꾸미기.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저는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려고 만든 키트가 아니기에~ 아프리카에 빛이 필요로 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만든 것이기에 이렇게 예쁘게 꾸며서 보내주려고요~ 태양광 랜턴 키트에도 스티커는 포함되어잇었는데요, 평소에 손으로 후원자녀들에게 편지를 써줄 때면 편지지가 밋밋하다는 생각에 스티커 사서 붙이곤 했었어요. 그리고 평소에는 후원자녀들의 편지지와 함께 보관하죠.

후원자녀들이 무척 어렸을 적에는 스티커를 선물로 보내주기도 했던터라 남은 스티커들이 조금 있었어요~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스티커를 붙여가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전 센스가 없는 여자예요 ㅠ0ㅠ

나름 열심히 붙여봐도 왤케 센스가 없는것인지;;;

암튼 나름 스티커도 열심히 붙였어요!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필요에 따라서 이렇게 거치대겸 지지대가 있습니다.

이것때문에 아까 태양광 랜턴을 만들때 양쪽에 고무패킹이 필요했던 것이더라고요.

필요없으면 빼면 되고요, 필요하다면 거치대를 꽂아주면 됩니다.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사용안하는 낮에는 이렇게 햇빛을 향하게 두면 충전이 가능하고요






라이팅칠드런 태양광 랜턴



필요할 때에는 이렇게 빛을 발사~!

실제로 보시면 빛이 상당히 강하더라고요. 





나름 찍어본다고 했는데 넘 흐림 ㅠ0ㅠ

아직 카메라 조작을 잘 못해서;;; 동영상 촬영은 영 매끄럽지 못하네요;;

하지만 영상을 보시면 비록 저의 비루한 촬영이었지만, 태양광 랜턴 키트로 만든 이 태양광랜턴이 상당히 강한 불빛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어요~





직접 만들어보는 태양광 랜턴

그리고 그를 통한 기부의 의미를 몸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에너지 나눔캠페인

여러분도 한 번 참여해보세요~? 만드는 내내 생각보다 신기하고 즐겁답니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서 다른 이들에게 큰 희망이 되고 내일을 선사할 수가 있어요~!






      



참고. 일부 게시물에는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