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 여행/\대한민국 여행준비\

제주 관광지 혼잡도를 실시간 서비스로 확인하세요. 안전하게 걱정덜고 제주 여행 방법! "제주도 실시간 관광지 혼잡도 분석 서비스"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21. 7. 14.
반응형

 도움되는 제주 여행정보 읽기 

 

테마파크의 방문하면 대기줄이 길지 않은 어트랙션을 탑승하기 위해서 대기상황표를 확인하게 된다. 테마파크 곳곳에 대기상황판을 설치하고 방문객들에게 알리고 최근같이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발해지면서 어플을 통해서 대기인원 파악이 가능하다. 그와 마찬가지의 형태가 조금 더 확장된 것이 혼잡도 서비스다.

 

제주관광공사 빅데이터 기반 관광서비스 플랫폼

제주관광공사는작년에 이 서비스를 시범운영한 뒤 현재 정식 오픈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정식명칭은 "제주도 실시간 관광지 혼잡도 분석 서비스". 이름이 다소 길긴 하지만 간편하게 생각하면 제주도 곳곳 중 어느곳이 관광객으로 혼잡한가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지도로 알려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지도를 보고 있는 시간이 길어지더라도 5분 단위로 혼잡도 서비스가 자동 업데이트 된다.

5분마다 자동 업데이트되는 혼잡도 서비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KT 기지국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의 성별, 연령별 지역 분포도를 5분 단위로 업데이트 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하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제주도민과 관광객들이 있는 곳, 최근 3시간동안 많이 증가한 곳을 확인할 수 있다.

 

 

지도는 이렇게 반으로 사용해도 되고 한가지 형태로 사용해도 좋다.

왼쪽 빨간색은 지금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는 곳, 오른쪽 초록색은 유동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재 상황을 알려준다. 이 두가지를 잘 활용하면 사람들이 몰리지 않는 곳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해서 이동이 가능하다.

 

 

원하는 지역의 명칭이나 지도로 검색해서 정확한 혼잡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지도를 확대할 수록 유동인구 증감과 유동인구가 밀집한 지역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그 수도 구체적으로 확인 가능하다. 간편하게 확대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지역을 볼 수 있고 명칭과 주소로 손쉽고 정확하게 확인 가능하다.

 

 

분석영역을 클릭하면 구체적인 분석 역시 확인 가능하다.

특히 본인이 보고 싶은 지역의 반경을 설정할 수 있고 그 설정된 지역에서 유동인구가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 현재 유동인구 현황과 그 가운데 여행객들은 어느정도 되는지 확인 가능하다.

 

제주도는 관광이 차지하는 위치가 매우 큰 지역이다. 코로나-19로 인해서 해외여행이 불가능해진 요즘, 제주도 역시 자체적인 방역과 여행업 사이에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이다. 그것을 어느정도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이렇게 제주관광공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도민과 여행자들이 서로 불편하지 않도록, 개별·비대면 관광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관광 비즈니스가 창출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가운데 이런 혼잡도 분석 서비스는 개별 관광객은 물론 제주도민들이 보다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혼잡/밀접한 정보를 빅데이터로 실신간 전송, 제공함으로써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개별관광객들의 여행을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세계관광기구(UNWTO)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되었다. (▶ 기사 자세히 보기)

 

제주도 여행을 준비중이라면, "제주도 실시간 관광지 혼잡도 분석 서비스"를 꼭 활용해보시길 추천한다.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를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여행글부터 다양한 여행 정보까지 네이버에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