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 태평양 여행기록/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KL의 국립모스크 (Masjid Negara) 방문 - 나의 눈에 가장 이국적이었던 곳.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21. 8. 11.
728x90
반응형

2019년 08월

처음 쿠알라룸푸르에 도착했을 때, KL시내에 있는 국립모스크에 가보고 싶었다. 하지만 내가 방문한 날짜는 휴관이어서 그때 아쉽게도 발길을 돌려야 했는데, 이번 여행에서는 다행히 방문할 수 있었다. 당시 반딧불 투어와 함께 오후투어를 예약한터라 정말 편리하게 관광버스타고 바로 국립모스크로 이동할 수 있었다.

 

▶2019.08 투어말레이시아의 프리미엄 반딧불 투어 솔직리뷰

https://lovely-days.tistory.com//2723

 

쿠알라룸푸르 여행, 투어말레이시아의 프리미엄 반딧불 투어 솔직리뷰

2019년 8월 몇년 전 쿠알라룸푸르 여행에서 반딧불투어는 에타쿠 말레이시아 상품을 이용했었다. 일종의 현지투어인데, 그 당시 내가 예약한 반딧불 프로그램이 현재는 운영하지 않고 현재 내가

www.lovely-days.co.kr

 

쿠알라룸푸르 국립모스크(Masjid Negara)

1. 주소: Jalan Perdana, 50480 Kuala Lumpur, Kuala Lumpur, Malaysia 구글지도보기

2. 연락처: 03 2693 7784

3. 입장료: 무료

4. 운영시간

① 무슬림 : 매일 6:30am-1pm and 2:30pm-4pm and 5:30pm-7pm; 

② 외부인 (비무슬림): 매일 월-일 9am-12:00 and 3pm-4pm and 5:30pm-6:30pm/ 금요일 - 3pm-4pm and 5:30pm-6:30pm.

5.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

 

국립 모스크(National Mosque)는 195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기념으로 건축하기 시작했다. 그러므로 이 국립 모스크는 일종의 우리에게 익숙한 표현으로 설명하자면 독립 기념관의 역할을 한다고도 볼 수 심각한 유혈사태없이 국가가 독립할 수 있게된 것은 역시 신의 뜻이며 그 감사의 표시로 Masjid Negara라고 부르는 이 모스크는 15,000여명이 동시에 예배를 드릴 수 있을만큼 크다고!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라고 한다.)

 

 

무슬림의 경우 시간관계없이 입장이 가능하지만, 비무슬림은 입장시간을 지켜서 입장해야한다. 그러니 시간 맞춰서 입장하시길 추천. 괜히 여기까지 왔다가 발걸음 돌리지 마시고!

 

 

여성은 입장시 복장규정을 따라야 한다. 

모스크 입장시 과도한 노출이 없어야 하는데 사실 일반적인 관광객의 뜨거운 한여름의 복장이란 사실 노출이 없기란 어렵다. 더운 날씨에 반팔 반바지 혹은 그 이상의 노출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스크 입장 전 미리 옷을 챙겨입어야한다. 이왕 입는 거 이곳 그러니까 현지 정서에 어울리고 익숙한 옷을 입는, 그러니까 반대로 이야기하자면 나같은 이방인에게는 특히 아랍문화권이 익숙치 않은 이에게는 낯선 전통의상 중 하나를 선택해 입게 된다.

 

 

모스크 입장시 여성은 반드시 노출된 신체를 가려야한다.

이용했던 투어상품에는 이런 옷가지도 역시 준비해주었기 때문에 나는 걱정없이 이곳에서 옷을 챙겨입을 수 있었다. 모스크 내부를 가볍게 둘러볼 예정이니 완벽하게 전통의상을 입을 필요는 없었다. 

 

 

문제는 내가 이옷을 입을 줄.. 아니 한국인 전부 이 옷을 입어본 적이 없으니 입을 줄 모른다는 것, 그 덕분에 가이드는 바쁘게 옷 입는 것을 도와주었다. 내가 입고 있는 평상복 위에 이 의상을 걸쳐입는 것이다. 어느나라에 있건, 대부분의 이슬람의 모스크는 이렇게 옷을 최소한 갖춰입는 것이 중요하다. 입고나니 어색하기 짝이 없었고 무더운 날씨에 치렁치렁한 이 긴 옷이 불편했다.

 

▶ 2012.01 아부다비 그랜드 모스크 입장시 복장 확인하기 https://lovely-days.tistory.com/681

 

아랍에미레이트, 아부다비 : 아부다비 몰 그리고 그랜드 모스크

아랍에미레이트를 상징하는 매, 화폐속에 당당히 표현 되어 있다. 2012년 1월 여행 우리가 상상하기로 섹스앤더시티 영화에서 보여줬던 그 멋진 아부다비....는 없다. 물론 아주 좋은 호텔에 가면

www.lovely-days.co.kr

 

 

Robe Counter에서 무료로 가운 빌릴 수 있다.

개별 여행객이라도 옷을 빌리는 것은 어렵지 않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Robe Counter에 가면 머리와 신체를 가릴 수 있는 전통가운을 빌릴 수 있다. 물론 무료로 가능하다. 빌리기 전과 후 방명록에 사인을 하며, 국적, 날짜, 이름을 기입한다. 

 

단!!! 남성은 반바지 차림만 아니라면 그냥 평소 차림으로 입장가능

여성만!!! 이렇게 노출없는 옷을 입어야 한다. 내 입장에서는 이건 뭔가 불편하고 불합리해보이지만 (남성도 노출이 있는데;;;) 이곳 규칙이니 따를 수 밖에.

 

 

이곳을 입장할 때는 신발을 벗고 입장해야한다. 들어오는 입구에 신발을 한가득 두기도 하고 따로 챙기기도 한다.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하시길. 

 

번쩍이는 대리석을 맨발로 가로지르며 걸으니 이곳의 규모가 크다는 것을 새삼느낄 수 있었다.

 

 

모스크 중심에 있는 이 거대한 탑은 무려 50m라고. 그리고 이 작은 연못 덕분에 이곳을 걷다보면 그래도 조금이나마 시원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예배당으로 가는 길. 예배당 입구에는 안내사항과 설명이 적힌 안내서등이 있었다. 어떻게 기도하는지 공지사항은 무엇인지 그런 것들이 적혀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각 언어별로 설명이 된 책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진다면 하나둘씩 가져가서 읽어봐도 된다.

 

 

여성이 들어가야 하는 예배당 길이 따로 있었다.

 

 

참고: 쿠알라룸푸르 국립모스크 예배당은 무슬림만 입장가능

외국인은 외부공간에만 입장이 가능하며, 예배당이나 주요공간은 무슬림만 입장이 가능하다. 푸른빛을 내는 스테인글라스로 삼각형과 사각형으로 꾸며진 예배당 오로지 이슬람만 들어갈 수 있었으니 나는 그저 고개를 조금 빼서 내부를 구경할 수 밖에 없었다. 각국의 혹은 각 도시의 모스크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이곳은 화려하면서 뭔가 심플한 느낌!  예배당의 경우 시원한 에어컨이 나오고 있던터라 들어갈 수는 없었어도 주변에서 시원한 공기를 쐬는 것은 가능했다. 이 예배당을 한참 구경하고 있으니 예배당에서부터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에어컨)이 좋았다. 아.. 이 앞에서 떠나기 싫어라~

 

 

실내 예배당 수 많은 기둥이 있는 이 곳은 실내 예배당이다. 디자인이 독특했지만 무엇보다도 그늘진 곳에서 기둥에 기대어 앉아 쉴 수 있는 공간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의외로 인상적인 것은, 이 모스크 안에 기념품이라기보다는 그냥 핸드폰 관련 소품을 판매하는 작은 가게가 있었다. 뭐... 주로 셀카봉이긴 했지만 이는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판매하는 가게인 듯 싶다.

 

 

인증사진 안 찍을 수가 없다. 그저 찍는 것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이국적이었으니까.

 

여기저기 둘러보고 설명 읽고 구경도 하고 사진도 찍고. 확실히 이곳은 나의 눈에 이국적인 곳이었다. 쿠알라룸푸르 도심지 대부분이 흥미로운 곳이지만, 낯선 이슬람 문화는 나에게 미지의 세계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는 공간이기도 했다. 그럼에도 워낙 잘 지은 이 건물, 깨끗한 공간을 보고 있자니 그만큼 신경써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꼭 대단한 지식을 가져야만 모스크에 들러서 내부를 둘러보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사실 모스크에 대해서 아는 것은 전혀 없어도 이 곳을 방문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낯선 타인의 삶과 문화에 한 발자국 가까워진 기분이랄까. 물론 더 많이 알고 있다면 이해의 폭도 넓이도 깊어지고 넓어지겠지만.

쿠알라룸푸르에 방문한다면 이 곳에 한 번쯤 꼭 들려보시길~

 

 


1. 앨리스는 누구?! 여행 에디터, 앨리스 프로필

 

2. 여행준비와 기록은 물론 각 지역 여행정보를 한 눈에 보기

 앨리스의 여행 가이드 리스트 확인하기

 

3. 여행글부터 다양한 여행 정보까지 네이버에서 쉽게 확인하는 방법!

 앨리스의 여행과 일상 네이버 이웃 목록 등록하기

 

4.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최신 여행정보(할인코드/프로모션/이벤트등) 카톡으로 보기

 주간 앨리스 픽 뉴스레터 카카오톡 플친 추가하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