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여행법/여행방법

중국여행할 때마다 요긴했던 어플 모음 (위챗/번역기/VPN/바이두지도/취날리씽/디디추씽 추천)

by 사용자 LovelyAlice 2019.06.27


중국여행할 때마다 늘 자주 사용했던 구글맵이나 기타 어플은 사용제한되었다. 불편했지만 이런 중국여행할 때마다 경험치가 쌓이다보니 나름대로 준비를 하곤 떠나게 되었다. 중국여행 전 여러가지를 알아보고 준비도 해보고. 그래서 중국여행내내 정말 편리했고, 활용도가 높았던 것 위주로 어플을 정리했다.


위챗 어플위챗 어플


1. 채팅어플: 위챗 

위챗은 중국에서 우리와 같은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다. 중국 현지 스태프들과는 대부분 위챗으로 대화를 했는데 무척 편리했다. 게다가, 위책의 경우 중국은 물론 중화권에서 이용시 여러가지 면에서 혜택도 많다. 많은 업체들이 위챗을 통해서 프로모션을 알리고 무료쿠폰등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기에 위챗페이도 사용가능하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페이처럼 말이다. 간단히 앱을 통해 물건을 결제할 수 있는데 중국에서는 길거리 노점상, 자판기, 택시, 식당, 편의점 그리고 매표소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곳에서 결제가 가능하다.

위챗 다운로드/가입하기 (구글플레이)



네이버 파파고 PC버전네이버 파파고 PC버전


2. 번역기: 네이버파파고/ 구글번역기

이건 진짜 필수템. 중국어를 잘 못하거나 아예 할 줄 모른다면, 정말 필수템이다. 특히 중국은 땅덩어리가 넓고, 영어는 정말 통할 수 있는 경우가 매우 제한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유여행을 한다면? 번역기 어플은 정말 유용하다. 내가 주로 사용하는 어플은 네이버 파파고다. 구글번역기도 좋다. 익숙한 것을 선택하면 되니까. 내가 네이버 파파고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용이 편리하고, 번체자/간체자를 구분할 수 있으며, 번역된 문장을 소리로 낼 수 있고 상대방이 하는 소리를 녹음해서 번역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 

물론 번역기가 사람이 하는 것처럼 완벽하지는 않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의사를 전달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으니 중국어를 못하는 이에게는 매우 소중한 통역사가 되어준다. 번역기를 조금 더 정확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하고 싶은 말을 너무 길게 쓰기보다는 주어를 명확하게, 하지만 핵심만 담은 짧은 문장을 입력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하면 이상한 번역이 될 확률이 상당히 줄어드니 이 방법을 참고하시길~

파파고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 구글번역기 바로가기




2. IP어플: VPN 

중국을 여행하면서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이용할 거라면 VPN이 필수다. 특히 중국에서는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가 막혀 있다. 일상에서는 편리하게 늘 사용하던 어플이지만, 중국여행을 떠난다면, 이 어플들 사용이 막혀버려서 여러모로 불편하다. 단순히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한국인들이라면 하루에도 수십번씩 들어가는 네이버 또한 막혀있어서 매우 불편하다. 그러므로 이 어플들에 익숙한 한국인이라면 중국 여행을 떠나기 전, 이 어플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그 편리함을 위한 준비는 바로 "VPN('Virtual Private Network(가상 사설망))"이다.  VPN 서비스를 활용하면 IP를 우회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중국의 방화벽 때문에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어플이나 인터넷 서비스가 막혀있기 때문이다. 아이피 우회를 해주는 VPN을 통해 한국 인터넷으로 바꿔주면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무척 간단하다. 

작년 만리장성(팔달령)을 여행할 때, 한국에서 친구랑 나는 각각 VPN 프로그램을 핸드폰에 깔았으나, 내가 깔았던 어플은 작동하지 않았다. 다행인 점은 친구는 노트북과 핸드폰에 ExpressVPN을 깔았고 중국여행내내 정말 잘 활용할 수 있었다.

ExpressVPN 다운로드/가입하기


p.s. 실상 VPN은 중국에서뿐만 아니라 보안이 약한 공공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이들이라면 VPN으로해킹위협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그래서 공공와이파이를 자주 사용하는 이들에게도 VPN사용을 추천하는 편.




바이두 어플바이두 어플


3. 지도어플: 바이두지도 (百度地图)

VPN을 활용해서 구글맵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해도 중국에서 구글맵의 정확도는 상당히 떨어진다. 특히 작년 만리장성 여행에서 내가 찾던 호텔의 위치가 말도 안되는 위치에 표시되어있어서 호텔 찾는데 정말 많은 시간을 허비했던 적이 있었다. (▶ 파크플라자 호텔 베이징 리뷰보기이때 호텔 매니저는 나에게 바이두 지도를 꼭 사용하라고 조언했다. 바이두는 단순히 검색사이트로만 생각했는데, 다음이나 네이버 지도처럼 바이두 지도가 따로 있었던 것. 중국내의 현지 사정을 가장 잘 아는 바이두지도라면 그렇게 내가 시간을 허비하지 않았을테다. 물론 검색은 중국어로 해야겠지만, 미리 호텔 이름을 중국어로 기록해둔다면, 중국어 검색자체가 어려운 문제가 아니긴 했다. 왜 그 생각을 못했을까;;;

기존의 구글맵이나 다음/네이버 지도맵을 활용해본 이라면 바이두 지도내의 중국어를 모른다고 해도 눈치상 대충 이해할 수 있다. 출발점이 위에 적고 도착점을 아래 적는다든지 하는 인터페이스 부분은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중국어를 핸든폰에 입력하기 어렴다면 미리 찾아가는 장소에 대한 중국어 정보를 핸드폰 메모장에 기록해두었다가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에서 다운할 때 "baidu map"이라고 검색가능/ 바이두 다운로드(구글플레이)




취날리씽 어플취날리씽 어플


3. 중국여행어플: 취날리씽 (去哪儿旅行)

취날리씽 어플은 스카이스캐너 어플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호텔/항공/입장권까지 전천후 중국 여행과 관련된 상품들을 모두 판매한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는 去哪儿旅行 = 어디로 여행갈까?라는 뜻. 이 어플은 중국 여행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서비스들이 모여있는 어플이다. 중국 여행을 계획한다면 누구나 한번쯤 취날리씽 어플을 깔아두면 좋기는 한데, 단점은 당연히 중국어로만 모든 컨텐츠가 제공되고 있으니, 중국어를 전혀 하지 못한다면, 그림과 눈치로 대충 확인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단점이긴 하다. 그러나 중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여행하는 이들에게 종합 정보를 찾아보고 예약까지 가능하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라, 중국을 여행하고자 하는 이들이 당연하게 찾는 어플이다.

취날리씽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4. 택시어플: 디디추싱 (滴滴出行)

중국판 우버로 부르는 디디추싱(Didi Chuxing)은 한국에서 쉽게 사용하는 카카오 택시와 동일하다. 보통 현지 택시어플을 사용할 떄는 현지 번호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한데, 디디추씽은 한국 번호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여기에 추가로 한국 카드로 결제도가능. 요즘 유심을 많이 구매해서 해외여행을 하지만 현지유심이라도 통화기능이 없는 것이 많이 불편할 때가 많다. 이럴 때 한국 유심의 한국번호로 택시를 부르고 결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하다. 그리고 디디추씽의 경우 영어로 검색이 가능하고, 영어로 어플을 사용할 수 있어서 중국어를 전혀 모르는 이들도 이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

구글플레이에서 다운할 때 "didi chuxing"이라고 검색가능/ 디디추씽 다운로드 (구글플레이)




참고. 일부 게시물에는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