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여행법/여행방법

트립닷컴에서 에어아시아 항공권 구매/예약할 때 주의사항 (꼭! 필독하시길)


이건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그러니까 그 동안 트립닷컴을 통해서 호텔 예약은 해왔으나 항공은 타이페이 송산 - 화롄 공항의 왕복을 구매한 것 외에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그런데 이런 어마무시하게 귀찮고 귀찮은 게 숨어있을줄이야.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트립닷컴에서 에어아시아 (다른 항공사는 아직 트립닷컴을 통해서 예약 안해봤음) 예약을 하게 된다면 꼭!! 참고하시라고 정리한 글이다.



1. 트립닷컴에서 에어아시아 항공권 구매

내 목적지는 부산-쿠알라룸푸르 왕복노선이다. 부산에서 쿠알라룸푸르까지 유일한 직항노선이 에어아시아이므로, 에어아시아 공홈에서 구매하느냐 아니면 다른 여행사에서 구매하느냐의 차이밖에 없었다. 결국 가격은 동일노선/동일날짜임에도 트립닷컴이 더 저렴했기에 트립닷컴에서 항공권을 구매했다.

항공권을 구매하면서 기내식/위탁수하물/자리배정의 경우 추가 가능했으나, 트립닷컴에서 추가하는 것보다 에어아시아에서 하는 것이 훨씬 더 저렴했기에 항공권만 구매하고 에어아시아에어서 부가서비스를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


2. 트립닷컴에서 알려준 예약번호는 에어아시아 공홈에서 조회되지 않는다.

아무리 조회해도 트립닷컴에서 준 에어아시아 예약번호가 에어아시아 공홈에서 조회되지 않는다. 처음에는 전산반영이 느리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그냥 조회가 안되는 것. 트립닷컴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 이 문제를 이야기하니 굉장히 익숙한 일이라는 듯이 에어아시아의 예약조회가 원래 잘 안된다고. 하지만 특이하게 체크인은 가능하니 (당연한 소리 아닌가? ㅡㅡ?) 그때 웹체크인하면서 부가서비스를 추가해보시라.. 물론 부가서비스는 추가가 안될 수도 있다고 했다. 




트립닷컴 고객센터

[한국] 24시간 운영: 1666-0060


3. 상담원과의 대화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그래서 반말체로 정리해보자면)

상담원(이하 상): 웹체크인때 부가서비스 신청해볼 수 있다. 물론 꼭 되는 것은 아니다.

나: 만약 안되면 무슨 수로 부가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나?

: 만약 에어아시아 공홈에서 안되면 트립닷컴에서 부가서비스 신청하시라. 고객센터에서 도와줄 수 있다.

나: 트립닷컴에서 부가서비스 신청할 때 요금이 에어아시아 공홈과 동일한가?

상: 그렇지 않다. 트립닷컴에서 부가서비스 신청시 에어아시아 공홈에서 신청하는 것 보다 더 비싸다. 여행사를 통하면 당연히 서비스피(FEE)가 있는 것 아닌가. 그래서 더 비싸다

나: 여행사 이용시 수수료가 나오는 걸 모르는 고객이 있나. 다만, 에어아시아 공홈에서 예약할 수 있다는 것과 에어아시아 공홈에서 예약이 안되고 오로지 트립닷컴에서만 추가서비스 예약을 할 수 있다는 부분은 엄연히 다른 것이며, 이 부분은 사전에 항공권을 판매하기 전에 고객에게 고지되어야 한다. 그렇게 했던가? 내 기억에는 요금규정/최종 결제페이지 모두 찾아봐도 그런 것은 없었다.

상: 그걸 모두 고지하는 여행사는 없다.

나: (솔직히 저말 듣고 살짝 빡친상태..) 기본적인 서비스 구조와 그에 따른 서비스 추가비용을 고지하지 않고 환불불가 조건의 항공권을 판매했단 말인가? 말이 되는 소리를 해라.

상: 원칙적으로 환불불가이나, 한국출발노선에 한국인 탑승객이라면 환불해줄 수 있다.

나: 그 부분도 항공권 판매시 고지했었던가?

: 고지하지 않는다. 다른 여행사도 마찬가지다.

나: (더 빡침..) 외항사의 경우 한국출발노선에 한국인 탑승객의 경우 환불하라의 문제는 몇년전 공정위가 시정하라고 명령해서 시행하는 규정이다. 그런데 그것자체도 제대로 고지를 안하면 한국인 탑승객들 몰라서 대부분 환불불가 떠안고 가야한다는 말인데 그게 말이 되나? 기본적인 규정도 고지하지 않고 환불불가로, 다른 서비스에 대한 차지도 제대로 고지안한다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 어느 여행사든 이렇게 진행하면 문제가 생기고 정부의 시정명령 떨어지는 것은 상식이다.

상: (아무 말못하고 있음)

나: 환불불가가 아니라 한국출발노선+한국인의 경우 환불이 가능하다는 부분 분명히 고지하고 내 예약번호가 에어아시아에 조회될 수 있게 처리해달라. 그리고 금방 일 처리가 안될경우 진행사항 전화로 나에게 알려달라.  그리고 분명히 부가서비스 추가부분에 대한 부분도 명시하라.

상: 환불규정은 웹사이트 개선사항으로 건의는 해보겠다. 그리고 예약조회는 확인은 해보겠지만 에어아시아에서 진행하는 거라 확답할 수 없다.

나: 개선사항 건의가 아니라 규정이다. 고지의무가 있다. 그리고 예약조회가 된다 안된다는 진행시켜본 뒤 나한테 알려달라.

상: 우리는 중개인이라 모든 항공사 세일즈들이 자체적으로 입점해서 정보를 올리는 것이라 우리가 고지할 수 없다. 

→ 이게 말이 되는지. 그러면 중개업체에서 팝업을 띄우든가 해야지 참내.

나: 그럼 입점된 모든 항공사에 고지하라고 트립닷컴이 알려라. 그리고 내 예약번호 조회되게끔 하고 나한테 차후 상황을 전화로 알려달라.




4. 상담원과 대화에서 얻은 결론

(1) 예약조회 안됨 → 에어아시아 웹체크인때 부가서비스 추가 가능/ 모든 서비스 추가 안될 수도 있음

그렇다. 트립닷컴은 어떠한 고지도 하지 않고 이렇게 진행하고 있다. 만약 에어아시아에서 부가서비스가 진행되지 안을 경우 비용을 더 내고 트립닷컴을 통해서 서비스를 신청해야한다. 이럴 때는 분명히 소비자에게 고지하고 선택권을 줘야한다. 비용을 더 지불하지 않고 서비스를 추가하려면 고객이 직접 항공사 고객센터를 통하든 웹사이트를 통하든 부가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게 해줘야하고 그렇지 않고 여행사를 통할 경우 추가요금이 얼마다.라는 것을 명시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이건 분명 트립닷컴측에서 잘못하고 있다.

(2) 외항사의 환불불가 항공권?! 한국인에게는 예외다.

몇년전 공정위의 시정명령으로 해외 LCC항공사의 경우 한국출발노선+한국인 탑승객일 경우 항공권 환불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이걸 전혀 고지하지 않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위 조건에 해당되더라도 환불불가 조건을 떠안는 사람이 발생할 수 있다. 이건 어떠한 방식으로는 판매하는 측에서 (그게 중개인이든 아니든) 고지해야 한다.

단, PNR이 쪼개지면 안된다. 그러니까 하나의 예약번호에 부산-쿠알라룸푸르 & 쿠알라룸푸르-부산으로 남아있어야 하는데, 만약 예약번호가 쪼개져서 부산-쿠알라룸푸르, 그리고 또 다른 예약번호 쿠알라룸푸르-부산 이런 식으로 나뉘어져 있으면 왕복환불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외항사 상품의 경우 PNR을 쪼개서 예약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는데, 다 이런 이유가 숨어있다.

(3) 모든 여행사가 다 이렇게 진행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말할가치가 없다. 그럼 다른 여행사가 폐업하면 본 여행사도 따라서 폐업할텐가. 말이 되는 소릴 해야지. 관행이라도 잘못된 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게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다면 어떠한 이유라도 납득될 수 있는 변명이나 이유가 되지 못한다.


5. 결론

혹시나 하는 마음에 네이버에 검색해보니 많은 이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이미 경험(???!)하고 블로그에 정리한 글이 있었다. 이미 경험한 이들이 정리한 글을 읽고나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닌데, 매우 귀찬고 까다롭게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들의 결론역시 내 결론과 마찬가지였다. 편하게 예약하라면 차라리 에어아시아의 공식웹사이트에서 예약하고 추가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만약 그게 아니라면 나처럼 혹은 이미 경험한 이들처럼 일일이 따지면서 내 권리를 찾아야하거나(이마저도 분명하게 내 권리를 찾는다는 보장은 없다.) 아니면 아주 귀찮게 웹체크인과 에어아시아 고객센터전화(에어아시아 고객센터는 전화 안받기로 유명하다.)를 통해야한다. 선택은 이 글을 읽는 당신의 몫이며 나는 에어아시아 공홈에서 예약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즉, 내가 그동안 트립닷컴 호텔예약은 여러번했어도 항공예약은 완벽하게 비추다. 다른 항공사도 트립닷컴에서 예약하면 이럴려나??? 그냥 트립닷컴에서 항공예약은 하지 마시라.

① 트립닷컴에서 에어아시아 예약할 때, 에어아시아 공식 웹사이트에서 판매하는 요금과 차이가 크지 않다면 그냥 에어아시아 웹사이트에서 바로 예약하기

② 트립닷컴이 1인당 10만원씩 저렴핟면 트립닷컴에서 예약하기. 단 항공권 예약시 바로 "위탁수하물/자리지정/시내식" 추가예약 같이 하는 것이 마음이 편함. (참고로 에어아시아 웹사이트에서 예약하는 것보다 트립닷컴에서 부가서비스 추가시 더 비싸다는 것은 인지하기)

③ 트립닷컴에서 에어아시아 예약했다면, 출발 14일전 웹체크인시 위탁수하물과 자리지정은 에어아시아에서 진행하기

④ 웹체크인 이후에는 트립닷컴 또는 에어아시아 고객센터를 통해서 기내식 추가하기

 - P.S. 에어아시아 고객센터는 전화를 안받기로 매우 유명하므로... 최소 10번은 전화한다는 마음으로 전화연결시도하자.


참고. 이후 진행과정도 정리가 되면 차후 에어아시아 부가서비스 추가도 블로그에 정리해보겠음.


참고. 일부 게시물에는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