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록/대만

타이페이 여행, 내 소원을 하늘 높이 올려보낼 수 있는 곳, 스펀 & 소원천등 날리기 feat. 펀트립

by 사용자 LovelyAlice 2019.06.15


2019년 6월 여행

펀트립을 통해서 예스지(예류/스펀/지우펀 묶음 현지투어)를 편하게 했다. 전용차량으로 움직였으니까. 예류 지질공원을 둘러본 후 스펀으로 향했다. 스펀은 많은 이들이 잘 아는 곳이다. 기차가 지나가는 철도가 있고, 그 곳에서 천등을 날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대만의 천등은 특히 소원을 적어서 날리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알려져있어서 정말 많은 이들의 소원을 적고 염원을 담아 천등을 날린다. 스펀 지역에 가까워지니 하늘 곳곳에서 천등이 떠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하늘에 날린 천등을 시간이 지나면 천은 모두 타버리고, 천등 형태를 잡아준, 대나무만 남아서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진다고 한다. 지역주민이 이 대나무 틀을 주워서 천등가게에 가져다주면 일정비용을 댓가로 지불한다고. 우리가 공병을 슈퍼에 가져다주면 가져다주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2019년 6월 타이페이+화롄 여행; 브이로그 보기



스펀에 도착해서 하늘을 보면 곳곳이 천등이었다. 큰 천등은 땅에 가까운 것이고, 작은 천등은 하늘에 더 가까운 것이다. 내 생각보다 많은 천등이 하늘에 두둥실 떠다니고 있는 것이 신기했다.




스펀에는 내 예상이상으로 많은 여행자들이 있었다.

천등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스펀 방문객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늘에 많은 천등이 떠다니는 것이 신기했고, 이 조그만한 스펀지역에 이렇게 많은 여행자들이 몰린다는 것은 더더욱 신기했다. 각 상점은 철도길을 중심으로 양옆으로 나열되어있었고, 그 철도길 위에 수많은 여행자들이 천등을 날리고 인증사진을 찍고 있었다. 철도는 굵은 돌들이 있기 때문에 걷는 것이 상당히 불편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철도길에서 천등을 날리고 있었다.





천등색깔과 기원의미가 다르다.

천등 색상에 따라 기원하는 의미가 다르다고 한다. 그러므로 원하는 기원에 따라서 색상을 선택하는데, 천등은 4면이기 때문에 네가지 색깔을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선택한다. 물론 네가지 면 모두 단일색상으로 선택가능하다.

빨간색: 건강, 평안 

노란색: 금전, 재산 

파란색: 사업, 일, 

보라색: 학업, 시험 

분홍색: 애정, 결혼

많은 이들이 각자의 염원을 먹물에 담아 글자를 적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등 다양한 글자가 천등에 기록되고 있었다. 아... 스펀 천등에 작성할 때 사용하는 먹물은 옷에 묻는다면 쉽게 지워지지 않으니 정말 조심해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천등 날리기 전에 인증사진은 필수 

천등에 원하는 소원을 작성하고나면 모두들 천등을 가볍게 잡고 인증샷을 찍는다. 이곳 상인들은 생존외국어를 모두 할줄 안다. 한국은 물론이다. 여기저기서 이곳 현지 상점 주인들의 능숙한 한국어가 들렸다.

여기 보세요. 한바퀴 도세요. 등등 필요한 한국어는 물론 외국어를 익혀서 자신의 손님들에게 인증샷을 찍기 편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모든 인증사진을 찍으면 상점주인 또는 직원들이 펄럭이는 천등을 능숙하게 다뤄서 두둥실 띄운다.



잘 떠올라라 내 천등이여!

천등을 띄우고나면 그 천등의 주인은 물론 주변 사람들까지고 그 천등을 쳐다본다. 물론, 천등을 수시로 많이 띄우는 곳이 스펀이기 때문에 모든 관광객들이 모든 천등을 쳐다보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그러했다. 나 역시 방금 띄운 천등을 쳐다보게 되더라는...

내 소원이 적힌 천등일 잘 뜨고 있는지, 저 멀리 올라가는지, 어딘가 부딪히지 않는지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천등주인들은 한참을 처다본다. 실제 이날 건물에 부딪힌 천등도 있었는데 다행히 큰 문제없이 다시 하늘로 잘 떠올라서 그 천등 주인들은 기쁜 마음에 박수를 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관광객들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하늘에 떠 있는 천등갯수가 많이 늘어난다. 물론 딱 천등을 날린 지역 하늘 위에 두둥실 떠 있지 않는다. 바람의 흐름에 따라 이리저리 흔들리는 천등들은 바람의 흐름대로 움직이는 편이었다. 그러므로 이 사진에 보이는 천등 외에도 카메라 앵글에 벗어나 떠다니는 천등도 훨씬 많았다.


Image by flickr user Jirka MatousekImage by flickr user Jirka Matousek


핑시천등축제는 대단한 장관이다.

정원대보름에는 대형 천등은 물론 수천개의 천등을 동시에 날려서 엄청난 장관을 연출하는 스펀 천등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이때 수 많은 천등모습은 해외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모으고 있어 사진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어두운 밤에 셀 수 없는 많은 천등이 날아가는 모습의 사진은 충분히 인상적이었다.




천등을 날리지 못해서 아쉽다면?!

천등은 네면을 모두 채워야하고, 기본적으로 네면을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1인여행자라면 약간 부담될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천등을날리는 것 대신, 천등 기념품을 구매해보는 것은 어떨까?! 천등열쇠고리나 악세사리등은 인기가 많고 귀여우며 스펀여행을 추억을 되살리는 데 충분하다. 비싸지도 않아서 많은 여행자들이 천등악세사리를 구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간식타임! 나는 닭날개볶음밥이 맛있었다.

스펀 자체적인 현지특산물이나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상인들이 몰려오는 관광객들을 위해서 판매하게 된 것이 지금의 간식들이고 그 중에서 맛있다고 소문난 것들만 살아남았다. 한국인에게 잘 알려진 것은 땅콩아이스크림크페레와, 닭날개볶음밥, 오징어 튀김등이다. 여행은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키고, 그래서 은근히 피곤함을 가져다주는데, 스펀에서 먹은 땅콩아이스크림크레페는 피곤함을 날리기에 충분했다. 달콤했고 시원해서 먹기 좋았다. 허기진 배는 닭날개볶음밥으로 해결했다. 나는 이 닭날개 볶음밥이 정말 맛있엇는데, 큰 닭의 날개내부를 볶음밥으로 채우고, 겉은 양념을 발라서 잘 구워낸 닭날개구이였다. 진짜 굿굿. 2개 사먹을껄.. 하면서 후회했다!

p.s. 닭날개볶음 어디에 파는지 잘 모른다. ^^;; 실은 펀트립 현지투어를 신청하고 가이드가 대신 사다줘서 편리하게 먹기만 했다. 스펀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다는 기본맛(기본이 매콤한 맛)으로 배달(?) 받았다. 매운것을 먹기 불편해한다면 주문당시에 맵지 않게 해달라고 해야한다.




기차가 지나갈 때는 무조건 철도밖으로 나오기.

정말 많은 이들이 철도위에서 천등을 날리고 있어서 이 철도길은 더 이상 운행하지 않는 철도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댓츠노놉! 이 철도길은 지금도 유효한 철도길이다. 일정한 시각이 되면, 상인들이 소리를 치거나, 혹은 철도가 지나간다는 알람소리같은 것이 들리는데, 그때는 무조건 철도에서 나와야 한다. 물론 철도가 쌩쌩 엄청난 속도로 빠르게 달리는 것은 아니지만, 충분히 빠른 속도이므로 정말 조심해야한다. 




원래 스펀 철도길에서 천등날리는 것은 금지다.

이렇게나, 철도와 사람, 상점들이 가깝게 있다. 그만큼 위험하니 천등 날리는 것도 좋지만 항상 기차가 지나간다는 기척을 느낀다면 얼른 나오는 것이 좋다. (대부분 상인들이 나오라고 알려준다.) 실은, 스펀의 철도길은 위험할 수 있어서 이 철도길 위에서 천등을 날리는 것을 금지다. 그러나, 철도길 위에서 날리는 스펀의 천등을 조금더 낭만적이랄까. 뭔가 더 괜찮아 보이는 방법이고 독특한 경험이다보니 상인들도 적극 철도길 위해서 날리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그래서 지역 주민이 신고하면 경찰이 출동해서 철도길에 못 들어가게 하기도 하는데, 경찰이 매번 출동하는 것은 아니라서 ..... ^^;;;




낭만을 표현할 수 있는 곳, 스펀 천등날리기 (스펀 올드 스트릿, 十分老街공식 설명사이트 

- 주소226, Taiwan, New Taipei City, Pingxi District, 十分老街 (226新北市平溪區十分老구글지보기

스펀 천등날리는 장소의 정확한 명칭은 스펀 올드 스트리트다. 물론 "스펀 천등날리기"라는 키워드가 훨씬 더 익숙하기도 하겠지만. 이곳은 오래전부터 천등날리기로 유명했는데, 한국의 경우 꽃보다 할배에 이 장소가 등장하면서 더욱 인기를 얻게된 장소이다. 주변에는 스펀 폭포가 있어 천등을 날리고 폭포 구경까지 하는 경우도 많다. 올드스트릿은 바로 기차역이 있으므로 타이페이 시내에서 이곳까지 기차로 이동이 가능하다. 기차로 이동할 경우 약 2시간 조금 안되는 정도, 차량 이동시 약 40분 정도 소요된다.


※ 천등날리기

신청한 일일투어 매니저에게 미리 요청을 하여 예약할 수도 있고, 스펀에 도착해서 아무 상점에서 천등 날리기를 진행할 수 있다. 천등의 가격은 약 150~200TWD (약 5300원~7100원) 비가 아주 심하게 오는 게 아니라면 어느정도 비가 오는 날씨도 천등을 날릴 수 있다고 하니, 천등날리기를 계획한 이들이들이라면 비온다고 실망하지는 말자.




이전 글 더 보기

2019.06. - 타이페이 여행, 온통 기암괴석으로 가득한 이곳은 예류지질공원 (타이페이 여행 필수 코스) feat. 펀트립

2019.06. - 201906 부산 김해(PUS) - 타이페이(TPE) 7C 2653 & 7C 2654 제주항공 탑승 (좌석무료지정) + 국광버스/ 늦은 밤 픽업서비스(앤디스투어)

2019.06. - 화롄여행, 대만 여행의 가장 하이라이트였던 장소, 태로각국립공원(타이루거 국가공원)의 멋진 협곡

[여행 프로모션] - 2019년 6월 호텔스닷컴 20% 할인코드 + 추가 리워드 적립 이벤트 (할인코드+프로모션)

[여행 프로모션] - 2019년 6월~7월 KKday 30% 할인코드 모두 모음 (+전세계 상품 추가 15% 할인코드 정리)


참고. 일부 게시물에는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