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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태평양 여행기록/대만

화롄여행, 대만 여행의 가장 하이라이트였던 장소, 태로각국립공원(타이루거 국가공원)의 멋진 협곡

by 러블리 앨리스, 호텔&여행 블로거 2019.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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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6월 여행

타이페이와 화롄 여행에서 가장 하이라이트 순간을 꼽으라면 뭐니뭐니해도 태로각 국립공원이었다. 그 동안  TV나 사진으로만 봐왔던 독특하고 웅장한 협곡을 내 눈으로 보는 순간 카메라를 가방에 넣을 수가 없었으니까. 그 순간 혼자 여행왔다는 사실이 아쉬웠다. 이 멋진 협곡을 부모님도 보시면 참 좋아하실텐데라는 생각이 들었고, 차후 기회가 되면 꼭 모시고 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타이페이에서 화롄까지 기차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대중적이다. 너무 느리지도 않고 비싸지도 않고 적절한 가성비가 높은 선택이랄까. 하지만 비행기로 이동하면 40분이면 이동이 가능하고, 또 항공운임이 왕복 10만원 전후인 점을 고려하면 (외국인 할인 적용받으면 왕복 8만원선) 그리고 비싼 가격이 아니기에 나는 비행기를 선택했다. 덕분에 피로감도 훨씬 덜한 것은 좋았으나, 비행기 운항시간이 매우 한정적이라는 것은 단점이긴 했다. (아침일찍 또는 저녁 늦게 1일 2회 운항)


2019년 6월 타이페이+화롄 여행; 브이로그 보기


태로각(太魯閣) 국립공원



여유롭게 투어상품 예약하는 것을 추천

태로각협곡 투어상품은 현지 여행사를 통해 예약했다. 한국에서도 예약이 가능한데, 온라인 여행 사이트를 통해서 예약이 가능하다. 상품에 따라 안내되는 언어가 다양한데, 나는 급하게 예약(출발 3일전)하다보니 예약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그냥 중국어 가이드 상품을 선택했는데 나처럼 급하게 예약하지말고 여유롭게 예약해서 영어나 한국어 가이딩을 받는 것을 더 추천한다. ^^;; 난 중국어를 몰랐기 때문에 실은 기사님의 모든 설명을 다 이해할 수 없었다. 다행이라면 영어를 잘하는 대만탑승객이 기사님 설명의 일부분을 해석해주워서 엄청 고마웠다. 이날 나 외에도 중국어를 못하는 외국인들이 탑승하고 있었다.


실은 이 투어는 태로각협곡만 포함된 것은 아니었다. 청수단애/칠성담/송원별관 코스도 포함 그리고 점심식사도 포함된 상품이었다. 꽤 알찬 상품이었고, 그래서 나는 무척 만족스러웠으며, 기사님의 엄청난 친절한 서비스에 정말 유쾌했다. 

▶ 투어내용 참고: 2019.06. - 대만여행, 주말동안 타이베이/근교+화롄 여행은 즐거웠다! (1박2일 주말동안 대만 여행 코스정리)




화롄 기차역에서 달렸다. 송원별관에 들렀다가 점심을 먹고 태로각국립공원으로 향했다, 국립공원에 진입하고나서 한참을 더 달리고나서 헬멧을 쓴 단체팀들이 보였다. 일정구간 부터는 무조건 헬멧을 써야하는데, 혹시나 모를 낙석으로부터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도모하기 이해서다. 



♣ 

태로각 국립공원 TAROKO NATIONAL PARK

장춘사 (長春祠, Eternal Spring Shrine, Changchun Shrine)


태로각 국립공원에 도착한 첫번째 장소는 장춘사였다. 장춘사에 직접 방문하기보다는 바깥에서 장춘사를 바라보는 절경이 멋있는 곳이었다. 장춘사에서 일정거리 떨어진 곳에 주차장이 있었고, 이곳은 정말 많은 자동차들이 들어가고 나가고 있었다. 그만큼 인기 관광지였다. 이곳에 내리자마자 산속 깊이 들어온 듯한 기분이 좋았다. 산림이 상당히 우거지고, 높고 화려한 대리석들이 가득한 이곳은, 태로각 국립공원의 매력을 조금씩 알게해주었다.





정말로 가파른 엄청난 벽아래 레고조각 마냥 있던 장춘사는 신기했다. 그 뒤의 멋진 절벽과 울창한 나무들, 그 아래 장춘사 그리고 그 장춘사 아래를 흐르는 폭포. 그 자체로 신기하고 멋졌다. 사진에서 담기 어려울 정도의 엄청난 규모의 전경은 신기할 정도였다. 여기에 장춘사까지 가는 길(두번째 사진 참고)을 자세히 보면 왼쪽부터 장춘사까지 마치 파고든 벽마냥 이어져있는 것이 보인다.





장춘사는 슬픈 사연으로 만들어졌다.

태로각 국립공원은 상당히 험준하다. 관광버스를 타고 이동해보니 이곳이 얼마나 힘겹게 만들어진 공간인지 알 수 있었고, 나의 기사님의 현란한 드라이빙 덕분에 마치 롤러코스터?!의 느낌을 슬쩍 받은 느낌이기도 했다. 그의 운전히 거칠었다는 것은 아니었다. 단지 이곳은 협곡 사이에 사람이 움직일 수 있게끔 교통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고 그래서 구불구불한 길이 많은 것. 그런 교통 인프라가 구축되는데에는 로봇의 힘이 아닌 사람의 힘이 필요했고, 아주 오래전에는 제대로된 장비를 갖추지 못한 인부들의 사고가 많았다고 한다. 그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만들어진 절이 "장춘사"다. 실은 관광객인 나는 이 멋진 절경에 감탄하지만, 장춘사는 그리 멋진 절경만 감탄하라고 만든 사찰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 나도 모르게 공손해졌다.






자동차들은 쉼없이 관광객들을 싣어날랐다. 그 많은 관광객들은 처음에 이 멋진 절경에 감탄했고, 가이드의 설명을 듣고 잠시의 침묵을 가졌다. 장춘사의 이야기를 들었던 것. 그리고나서 다시 이곳을 둘러보기 시작했다. 이곳은 곳곳에 지금도 공사중이었다. 보수를 해야하는 부분도 있고 교통체계부분도 있을테다. 많은 이들이 찾는 곳인만큼, 험준한 만큼 계속해서 보수가 필요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물 색깔이 회색빛. 신기했다. 석회가 많이 섞여있어서 엄청나게 진한 회색빛.





갈림길이다. 그런데 사진 2개를 합성한 것이 아니라, 왼쪽에서 나와서 오른쪽길로 돌아가야하는 중간 지점에서 찍은 사진이다. 엄청난 크기의 대형 관광버스가 이 좁은 길을 신기하게 움직였다. 버스를 탄 우리 모두 "우와~"라는 탄성이 나오지 않을 수 없었다. 작은 승용차로도 부족할 것 같은 공간에서 대형버스를 회전시켜 움직이다니. 마치 서커스 같았다.




구곡이라고도 한다. 구불구불 돌아가야하는 곳이 9번있다는 뜻이다. 그만큼 이곳은 구불구불하다. 높은 절벽에 울창한 나무, 곳곳에 보이는 대리석 절벽에 회색빛 물, 여기에 구불구불한 도로까지. 이 모든 것이 낯설고 신기했다.






택시로도 투어가 가능하다.

태로각 국립공원 투어는 택시로도 가능하다. 대만은 택시로 여행을 하는 분위기가 낯선 것은 아니다. 사실 택시로 이동하면 비용이 비쌀 것 같지만, 만약 여행인원이 4~5명만 된다고 하더라도 1인당 2만원 선이면 택시투어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부담이 생각보다 적다.  (대부분 택시투어 가격은 정해져있고, 택시기사와 탑승하는 탑승객과 협의 후 이동한다.) 그리고 택시로 투어하게 될 경우 합승이 아닌 자신이 팀만 가볍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장점이 된다. 

내가 방문했던 날도 많은 택시들이 태로각협곡으로 이동했다. 개인차도 있지만 택시 또는 관광버스가 가장 많았다.


♣ ♣ 

태로각 국립공원 TAROKO NATIONAL PARK

옌쯔커우 (燕子口, 연자구)


연자구라고 불리는 옌쯔커우는 제비집과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웅장한 협곡을 보면 작은 굴 처럼 구멍이 나 있는데 이는 침식작용으로 생긴 구멍들이다. 오래전 그 작은 구멍에 제비가 산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물론 내가 여행하는 동안 실제 제비는 보지 못했지만 태로각 국립공원 곳곳에는 제비모양의 동상을 대신 볼 수 있었다. 



사진으로 보이는 큰 굴은 사람이 지나가는 공간이다. 물론 자동차도 지나가지만. 이 곳은 낙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헬멧을 쓰는 것이 좋다. 몇년 전에도 연자구 지역은 폐쇄된 적이 있었는데 이유는 낙석+토사물이 한꺼번에 밀려내려왔기 때문이다. 내가 여행했을 당시에는 작은 낙석이라도 보이지 않아서 헬멧의 필요성을 몸소 느껴본 적은 없었으나, 오히려 굴 아래로 떨어지는 물방으로부터 내 머리를 지키는데는 유용하긴 했다. 그래도 사람일은 모르니 꼭 헬멧을 착용하자.




버스도 지나가고 사람도 지나가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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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로각 국립공원 TAROKO NATIONAL PARK

지우취동(九曲洞, 구곡동 터널)


폐쇄가 자주되는 이 터널은 낙석으로 위험한 구간이다. 헬멧은 무조건 필수. 이 터널을 걸으면 태로각 협곡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곳곳이 엄청난 협곡의 중심에 내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기에 이번 여행의 즐거운 경험이었다.



도보전용 도로가 아니라는 점 잊지 말자. 

언제든지 대형 버스와 택시가 지나가는 도로다. 물론 자동차들은 속도를 줄여 천천히 이동하지만.





눈 앞에에는 대리석 절벽의 절경이 펼쳐치고, 발 아래는 진한 회색빛 석회물이 흘렀다. 비가 온다고 했던 일기예보가 무색하게 흐리기만 했을 뿐, 비가 오지 않았다. (시간이 흘러 칠성담에 갔을 때 비가 쏟아짐... 다행이다) 이곳을 걷다보면 카메라를 꺼내지 않을 수 없었다. 보이는 곳곳 신기하고 독특했다. 눈에 담는 모든 것이 화려하고 웅장했다. 아시아의 그랜드 캐년이라고 불리는 태로각 협곡은 단순히 그랜드 캐년과 비교하기에는 다른 듯 싶었다. 물론 내가 미국의 그랜드 캐년을 직접 본적이 없어서 그런건가... 아무튼, 이곳은 이 자체만으로 멋있고 화려했고 아름다웠고 신기했다.




사람들은 사진 찍는데 집중하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곳을 지나는 자동차들 모두 천천히 운행하지만 그럼에도 조심해야함은 물론이다. 다들 서로에게 조심(쌰오신!) 이라고 이야기해주며 서로의 안전을 챙겨주었다. 누구랄 것도 없었다. 모두 같은 여행객이었고 모두들 이 멋진 풍경에 사로잡혔으며, 서로의 안전을 위해주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일방통행 길이므로 도로는 1차선이다. 빨간색 선 안으로 자동차는 안전운행을 하고 그 갓길을 사람이 걸어간다. 쉬지않고 자동차가 도로를 이용했던 것은 아니더라도 꽤 많은 차들이 이곳을 지나갔다. 





태로각협곡은 약 7천만년전에 생성된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고 한다. 아주 오래전 바다에 있던 지형들이 땅으로 올라와 지금의 모습을 볼 수 있게되었고, 깊은 바다에 쌓인 석회질이 석회암을 형성하여 지금의 단단한 대리석이 된 것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그 설명을 듣고 있노라면, 이곳이 만약 바닷물로 가득찬다면 아주 깊은 해저의 모습으로 쉽게 상상할 수 있었다. 멋지다!




조심 또 조심하자!





사람과 차가 지나다닐 수 있도록 기가막히게 잘 만들었다. 이 거대한 벽과 바위를 뚫어서 이렇게 자동차과 사람이 다닐 수 있는 도로를 만들었다. 마치 동굴이 쏟아질 것 같은 경사를 보이는 그 아래 사람과 차들은 지나다닌다. 그래서 이곳은 더욱 멋있다. 이런 공간은 주변 협곡과 잘 어우러졌다. 그냥 무턱대고 모든 협곡의 일부를 잘라냈다면 구경하기는 훨씬 편했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주변 경관과 어울리지 않았을테다.



♣ ♣ ♣

태로각 국립공원 TAROKO NATIONAL PARK

주이루대절벽(錐麓大斷崖, 추록대단애)




이곳에서는 독특한 것을 볼 수 있었다. 200m이상의 높이의 절벽? 바위? 뭐라 표현해도 딱 표현이 안되는 규모의 거대한 협곡이 보이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저 멀리 절벽에 보이는 하트모양과 이곳에서 하늘을 쳐다보면 대만 지도가 보였다. 사실 처음에 잘 못알아 들었는데, 기사님이 온몸으로 중국어 설명을 해주셔서 내가 아는 중국어 통 틀어 이해한 결과 이 곳은 대만지도가 보이는 하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하트모양도 못찾아서 어디있냐고 기억을 더듬어 중국어로 여쭤본 결과, 카메라로 찍어서 저쪽이라고 알려주셨다. 다들 기사님 설명에 경청하며 이곳저것 사진찍기 모드 돌입! 이 와중에도 자동차는 지나다니므로 항상 조심해야한다.




탑승할 버스 타러 이동하는 중







이 대협곡을 잘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버스를 타고 이곳으로 이동했다. 이곳은 협곡 사이의 모습도 볼 수 있었고 200m가 훌쩍 넘는 거대한 절벽이 침식작용을 통해서 독특한 사람얼굴 모양을 하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기사님은 핸드폰을 모두 꺼내라고 하셨고, 자신이 사진을 독특하게 찍어주겠다고 하셨다. 여기에 기대어서 얼굴과 입술은 내밀어라고 주문을 하신 기사님의 모든 탑승객들의 사진을 찍어주셨는데, 알고보니 저 멀리 거대한 얼굴과 뽀뽀하는 사진을 착시로 찍어주셨다. 상당히 적극적인 버스기사님 덕분에 협곡투어를 하는 내내 정말 유쾌했다.




자세히 보면 사람 얼굴이 보인다!



태로각협곡을 모두 둘러보고나서 우리투어버스는 청수단애와 칠성담으로 향했다. 모든 코스가 알찼고 청수단애와 칠성담은 아름다웠다. 그래도 태로각 협곡이 압도적으로 기억에 남았다. 투어버스는 마지막 잡화쇼핑센터에 잠깐 방문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모든 이들은 화롄역에서 하차했다. 청수단애에서 비가 오기 시작하더니 화롄역에 도착했을 때 장마비처럼 쏟아졌다. 그래도 모든 여행이 끝나고나서야 비가 쏟아져서 다행인 하루였다.


태로각 국립공원은 사진으로 담지 못할 만큼 거대했고 신기했다. 석회질이 포함된 절벽과 암석 바위들은 다양한 줄무늬 형태를 보였고 채도의 차이가 다양했다. 물은 온통 회색이라서 신기했고 그래서 이곳은 모든 관광객들의 탄성을 불러일으켰다. 많은 찬사와 함께!

타이페이 여행갈 때 시간되면 화롄을 들러보는 것도 좋지~ 라고 생각했던 나의 입장은 태로각 국립공원을 방문한 이후로 완벽하게 바뀌었다. 무조건 시간내서 화롄은 하루 정도 태로각국립공원을 여행하는 것을 강추하는 입장이 되었달까. 그만큼 나는 이곳이 좋았다. 만약에 다음 기회에 또 화롄을 방문하게 된다면 단순한 투어버스가 아닌, 휴양의 장소로 태로각 국립공원을 선택하고 싶다.




출처: pixabay.com출처: pixabay.com


태로각 국립공원 투어 

# 명칭: 태루각 국가공원, 타이루거 국립공원, 타로코 국립공원, TAROKO NATIONAL PARK, 太魯閣國家公園

1986년 타이완의 국립공원 중 4번째로 지정이 된 대만의 국가공원이다. 대만의 빼어난 절경을 볼 수 있는 유명관광지이자, 아시아의 그랜드 캐년이라고 불릴 만큼 경관이 수려하다. 석회가 포함된 물로 인해 흐르는 강은 모두 회색빛을 띄나, 포함정도에 따라 간혹 에머랄드빛 물도 볼 수 있다. 곳곳에 사람의 힘으로 만들어진 도로에서 도보로 태로각 협곡의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태로각 협곡 투어 예약하기

한국어 가이드, 영어 가이드, 중국어 가이드 각각 예약이 가능하며, 당연히 중국어 가이딩이 가장 저렴하다. 투어만 예약할 수 있고 타이베이 시내에서 화롄까지 이동수단까지도 함께 묶어서 예약할 수 있다. 뭐가 낫다 아니다를 나누기는 어렵고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고르는 것이 가장 낫다.


(1) (타이베이 출발 기준) 교통편 구분: 기차 vs 항공 vs 버스

① 기차를 포함한 화롄투어 상품 (타이베이-화롄 왕복 기차편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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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타이페이-화롄 왕복 항공이 포함된 화롄투어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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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타이페이-화롄 왕복 버스가 포함된 화롄투어 상품

- [한국어 가이딩] 타이루거 협곡 일일투어 (타이페이 출발) 예약하기


(2) 화롄 현지 일일투어: 단체투어

여러 관광객이 모여서 같이 이동하는 투어다. 이런 경우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현지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다.

① 화련 타이루거 협곡 합승 투어(영어/중국어 가이드) 예약하기 (← 할인코드: 19SUMMERFUN 입력시 15% 할인예약 가능)

 타이루거 협곡 투어(중국어 가이드) 예약하기

③ 화롄 타이루거 협곡 & 옌쯔커우 & 칠성담 투어 (중국어 가이드) 예약하기 


p.s.위에 초록색 글자로 추가로 정리한 것처럼 KKday의 경우 할인코드 19SUMMERFUN을 입력할 경우 화롄투어상픔을 15% 할인예약할 수 있다. ▶ KKday 화롄투어 상품 전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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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 타이페이 송산(TSA) - 화롄(HUN) B78971 & B78978 유니항공 탑승 (최저가예약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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