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록/└ 전라도

국내여행, 전남여행: 아름다운 광한루원에서 가을을 느끼자.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16. 11. 17.
728x90
반응형

2016년 11월 여행.

나는 이번에 처음으로 전북 남원에 갔다. 광한루원은 많이 알려진 곳인데, 이곳은 국내 사극 드라마의 배경이 주로 되는 곳이다. 인기가 많았던 "구르미 그린 달빛"이라는 드라마도 이곳에서 촬영했다고. 사실 나는 그 드라마를 본 적이 없어 잘 몰랐지만,  "보보경심려, 달의 연인"은 시청했었기 때문에, 그 드라마의 한 장면이 이곳에 방문했을 때 떠올랐다.





(앗... 흔들린 사진이라니;;)

주차장에 내려 광한루원으로 가는 짧은 길에 각종 기념품을 판매하는 가게들이 늘어서 있었다. 가게마다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서 딱히 특색을 찾기는 힘들었으나, 외국인들에게는 충분히 특별해 보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광한루원에 도착.

날씨가 좋았던 날, 열심히 움직이며 춥다고 전혀 느껴지지 않았던 예상외로 화창했던 날, 광한루원의 서문에 도착했다. 들어서기 전에 이곳은 어떤 곳일지 상상을 했다. 


입장 요금은 성인, 개인 기준으로 2,500원. 요금이 매우 저렴하다. 시기마다 입장 가능 시간이 다르고, 무료와 유료 시간이 달랐다. 오래전 스페인 여행 때, 저녁이면 (마감하기 1~2시간 전에) 유명한 미술관이 무료로 방문을 할 수 있었다. 더 이른 시간에 여유롭게 감상하려면 물론 유료 입장이긴 하지만. 이곳도 마찬가지로, 입장료가 시간에 따라 유동적이었다. 광한루원도 마무리되기 1~2시간 전에는 무료입장이다.

▶ 2011 마드리드 고고학 박물관과 프라도 미술관/ 산 헤로니모 왕립 성당 방문

▶ 2011, 마드리드 : 소피아 미술관 들렸다가 산미구엘 시장에 가기



 Alice's tip "전남 광한루원을 할인가격으로 입장하는 방법 - 남원투어 패스"

 남원투어 패스는 남원의 인기 관광지 6곳(=광한루원, 춘향테마파크, 남원항공우주천문대, 남원랜드(놀이기구 1회 이용가능), 수지미술관,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전시관)을 자유롭게 입장할 수 있는 프리패스권이다. 남원투어 패스를 구매하면 간편하게 매표소에 MMS로 전송된 남원투어 패스 바코드를 제시하면 티켓 수령 후 입장할 수 있다. 남원투어 패스 가격은 5,900원. 6곳의 개별 입장권의 가격을 모두 합치면 20,500원이지만 71%할인된 가격에 모두 이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많다. 여기에 최저가 보장 사이트에서 남원투어 패스를 구입하면 5,660원에 살 수 있다!

 남원 투어패스 최저가로 구매하기





제5회 국화 분재 전시회

광한루원에 입장하자마자 내 눈에 들어온 것은 제5회 국화 분재 전시회였다. 여러 사람이 정성으로 잘 키운 국화 분재가 가득 전시되어있었다. 전시회 내부에 입장하자마자 꽃향기가 가득해서 깜짝 놀랐을 정도. 국화의 향이 이렇게 좋다는 것도 처음 느꼈다. 진한 국화 향기 덕분에 간혹 꿀벌도 볼 수 있었지만, 위협적이지는 않았고, 그 수도 많지는 않았다. 아마추어의 손길도 있었고 전문가의 손길도 있었지만, 누구든지 간에 정성 가득 애정 가득 담겨있는 국화였다.






멋진 은행나무 옆 자판기

국화전시회에 나와서 광한루로 가는 길에 노~오란 은행나무 옆에 서 있던 자판기가 눈에 띄었다. 별것 아닌 자판기였지만, 노~오란 은행나무 덕분에 자판기마저 특별해 보였다. 마치 노란색의 마법처럼.

한창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요즘 같은 계절에는 어디를 가나 예쁜 단풍잎 덕분에 마음이 즐겁다. 조만간 추운 겨울이 다가온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지마는!






아름다운 광한루의 풍경

저 멀리서 보이던 광한루, 그리고 그 앞에 펼쳐진 호수 덕분에 참으로 예쁜 경관을 자랑하고 있었다. 정말 예뻤다. 탄성이 절로 나올 정도!


호수 사이에는 오작교가 놓여있었는데, 주변 경관도 잘 어울렸다. 보기와 달리 직접 오작교 위를 걸어보니 공간도 넓었다. 사람들이 많이 다녀도 크게 좁아서 불편하지 않았다. 





가을을 가족들과 연인들, 친구들과 함께 광한루원에서 보내는 즐거운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나도 이번에 광한루원을 처음 방문했는데, 다음에는 가족이랑 함께 오면 좋겠다.






판소리 춘향전의 본거지, 광한루

오작교 맞은편에 광한루가 있다. 이곳이, 현재 광한루원의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핵심장소다. 수백 년 동안 수차례 축조가 된 광한루원은 호남에서 제일가는 루(樓)다. 원래는 황희 정승이 남원으로 유배되었을 때 산수를 즐기던 작은 누각이었다고. 이후에 광한루라는 이름을 달게 되었고 춘향전의 가장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명승지로는 33호, 보물 281호라고 할 만큼 중요한 장소다.

 나는 이 광한루가 참 크다고 생각했다. 널찍하고, 여러 사람을 수용할 만한 누각임과 동시에, 광한루를 등지고 바라보면 멋진 호수와 중국 전설에 나온다는 상상의 산신을 담아놓은 삼신산을 그대로 볼 수 있어서 경치가 정말 뛰어났다.





봉래섬으로 가는 길에는 작은 다리와 멋진 나무들이 예쁘게 자리 잡고 있다. 많은 사람이 사진을 찍은 만큼 사진찍기 좋은 장소였다.








이곳은 어딜 둘러봐도 다 그림 같은 곳이었다. 나무, 물, 정자, 그리고 사람. 여기에 멋진 날씨까지 뒷받침되니 이곳은 가볍게 거닐기만 해도 그림이었고, 멋진 풍경들이 곳곳에 있었다.






매우 큰 잉어들의 식사시간

광한루원 내의 잉어들은 정말 통통하다. 크기도 정말 컸다. 오작교를 건너는데 오작교 끝에 사람들이 많이 몰려있었다. 왜 사람들이 그곳에 몰려있는지 궁금해서 가보았다. 그곳에는 잉어 밥을 판매하고 있었고, 잉어 밥을 산 관광객들이 잉어에게 밥을 주고 있었다. 크기가 큰 잉어들이 단체로 떼 지어 와서 밥 먹는 모습을 많은 사람이 구경하고 있었다. 그냥 잉어가 아니라 웬만한 성인남성의 팔뚝보다 더 굵은 잉어들이 모여있으니 어마어마했다. 몇몇 사람은 혹시 잉어가 임신했나? 라고 말할 정도로 크기가 컸다. ^^; 그런데 이 호수에는 이렇게 큰 잉어뿐만 아니라, 작은 치어들도 정말 많았다. 언뜻 보면 눈에 잘 띄지 않아도 자세히 보면 놀라울 정도로 치어도 많아서, 한참을 바라보았다.





광한루원 내의 춘향관

조금 더 걷다 보면 춘향관을 볼 수 있다. 춘향관 바로 옆에는 영상실이 있어서 영화로 제작된 춘향전을 볼 수가 있었다.

춘향관 내에는 춘향전이라는 작품이 다양한 장르를 통해서 재탄생되었던 자료들과, 춘향전이 영상과 더불어서 기념 우표, 관련 소품들도 전시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 깊었던 공간은 "움직이는 병풍 이미지"였다. 여러 개의 병풍이 춘향전의 장면 장면 등을 보여주며 병풍 내의 그림들이 움직이고 있었다. 그림도 예뻤고, 그림만 봐도 충분히 이야기되는 움직이는 병풍이 전시된 공간이 제일 흥미로웠다.





월매집

광한루원 내에는 월매집이 있다. 크지는 않지만, 월매방이라든지, 또 다른 방에서는 식사하고 있는 방자 모습 등을 재현해놓았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전통놀이 체험장이 월매집 옆에 있어서, 월매집 담벼락 너머에 그네 타는 모습 등을 볼 수 있었다. 담벼락 너머 휙~ 휙~ 움직이며 보였다 안 보였다 하는 아이들의 그네 타는 모습. 이 공간과 무척 잘 어울렸다.





열녀, 춘향이 있는 곳. 춘향 사당

광한루원 내에는 춘향 사당이 있다. 이곳 춘향의 영정을 보고, 나는 춘향이가 상당한 서구적 미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혹자는 실제로 춘향이는 미인이 아니었다고 하는데. 만약 영정 그림이 춘향의 얼굴을 100% 완벽하게 사진처럼 모사한 것이라면, 지금 기준으로 예쁜 얼굴이 조선 시대에는 그다지 미인 축에 들어가지 못했던 것은 아닐까? 가끔 아주 오래전 조선 시대 미인들의 모습의 그림을 보면 21세기를 살아가는 나로서는 미모의 얼굴이라고 판단하기에는 모호한 부분들이 있는 것처럼.

 춘향의 절개와 민족의식 고취를 위해서 만들어진 춘향 사당에서 축원을 빌면 백년가약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백년가약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기념으로 방문하셔도 좋을 것 같다.

p.s. 최초의 영정은 6.25 때 훼손되어서 1961년 이당 김은호 화백이 그린 것이 지금의 영정 그림이다.






전라남도, 남원 광한루원 지도보기공식 홈페이지

- 주소: 전북 남원시 요천로 1447번지(천거동78번지) 

- 연락처: 063-625-4861




이전 글 더 보기

2016, 국내여행, 경남여행: 김해 봉하마을

2016, 국내여행, 경남여행: 진주 천수식당 - 육회비빔밥

2016, 국내여행, 경남여행 : 진주 논개제에 다녀오다

728x90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북 남원시 천거동 78 | 광한루
도움말 Daum 지도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