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주여행, 무형문화재 39호의 맛의 전주비빔밥, 가족회관

여행기록/대한민국 (기타지역)

by lovely alice LovelyAlice 2016. 4. 30. 06:00

본문


#1. 이 블로그 글 구독하는 방법 여기 클릭!

#2. Alice 여행글 테마별로 보기 여기 클릭!



2015년 10월 여행.

 전주 여행하면서 알게 된 가족회관이다. 다른 곳의 비빔밥은 먹어보지 못했기에 전주 내에 있는 다른 비빔밥 식당과는 비교는 힘들겠지만, 개인적으로 이곳에서 정말 든든하고 맛있게 잘 먹었다. 그래서 좋은 기억이 있는 곳이다.





 전주 여행했던 날, 일요일 날 본격적으로 비가 와서 전주를 돌아다니기 무척 힘들었고 추웠지만, 그래도 태풍처럼 오지 않는 것에 감사하며 고픈 배를 움켜잡고 식당을 찾아 나섰다. 게스트하우스 주인장님의 설명과 지도 표시를 합쳐서 찾았는데, 한옥마을에서 생각보다 멀지 않았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큰 간판으로 있어서 찾는 게 그리 어렵지 않았다.





명인의 손길로 만들어진다는 가족회관 비빔밥

 김년임 명인이 (전주 음식 명인1호) 운영하는 곳이다. 그분만의 독특한 양념 소스와 함께 제공된다는 것이 특징이기도. 이곳의 특징이라면 메뉴가 다양하지는 않다. 말 그대로 딱, 비빔밥만 판매한다.





 내가 갔던 시간대가 딱 점심시간이었기에 사람들이 많았다. 내가 도착하고 나서는 식당에 들어가기 위해서 대기하는 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공간이 생각보다 넓고, 좌석 수가 많아서 오래 대기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1인분만 시켜도 반찬은 12종으로 넉넉하게

  나는 단지 1인분만 시켰을 뿐인데 반찬이 이렇게도 많이 나왔다. 이 정도의 반찬을 보고 나는 비빔밥 가격이 그리 비싸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전주비빔밥 12,000원/ 육회비빔밥 15,000원) 4인 이상이라면 가족 정식(4인에 100,000원)을 시켜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가족 정식에는 이렇게 기본 반찬 외에도 생선구이와 찜, 편육 그리고 특별한 밑반찬도 제공된다. 기본 밑반찬만 12가지다.





막 부풀어 오르다가 잠시 꺼져버린 계란찜. 부드럽고 맛있었다. 달걀과 함께하는 육수는 조금 다른 듯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각종 밑반찬이 먹기 좋았다. 개인적으로 젓갈은 내 기호에 맞지는 않았다. 갈치 젓갈이었는데.. 원래 갈치 젓갈이 호불호가 엄청 강한 음식이다. 나는 갈치 젓갈을 좋아하지 않아서 그냥 PASS. 다른 반찬은 다 내 입에 잘 맞아서 정말 배불리 잘 먹었다.





유기그릇에 담아 제공하는 비빔밥

육회비빔밥 15,000원

 전주비빔밥은 소고기가 익혀서 나가지만, 육회비빔밥은 육회가 들어간다. (3천 원 정도 더 비싸다) 기본적인 비빔밥 재료치고는 상당히 알차게 많이 들어있다. 유기그릇에 나오는 비빔밥의 단점은 너무 뜨겁지 않기에 적당한 온도에서 음식을 즐길 수 있다는 점. 흔히들 비빔밥 하면 돌솥이 먼저 떠오르지만, 가족 회관은 유기그릇으로만 제공하고 있었다.





 비빔밥은 화합을 상징한다. 재료들을 이리저리 섞으면 맛없을 것 같지만, 오묘하고 각각의 나물과 고명들의 조화에 자꾸만 손이 가는 음식이 비빔밥이다. 나는 원래 비빔밥 좋아한다. 간편하기도 하지만, 맛도 좋고, 취향에 따라서 다양한 나물을 섞어 먹을 수가 있어서 좋다. 





 숟가락으로 비비는 방법도 있지만, 젓가락으로 비비는 방법이 있다.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고슬고슬한 느낌을 원한다면 젓가락을, 딱딱 찰지는 느낌을 원한다면, 숟가락을 비비는 것을 권한다. ^0^





 비빔밥을 열심히 비벼서 한입에 먹기 좋게 적당히 덜어서 입안으로 넣는다. 비빔밥에 들어가는 재료가 많으면 1끼 식사치고는 양이 많아지는데, 이곳이 딱 그렇다. 반찬도 넉넉해서 가능한 음식물 쓰레기 만들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먹었는데, 비빔밥 자체도 양이 적지 않아. 정말 배 불~~~~리 먹었다. 다른 곳의 맛은 제가 잘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가족회관의 비빔밥이 참 맛있어서 즐거운 점심으로 기억되었던 여행이다.


p.s. 많은 반찬을 다 먹기가 힘들다면, 음식 쓰레기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 잘 먹지 않는 반찬은 제공되자마자 직원에게 알려주고 몇 가지 반찬은 다시 가져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제공된 반찬은 먹지 않아도 음식 쓰레기로 처리되니까.




전주, 가족회관  지도 보기

- 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5길 17 가족회관

- 연락처: 063-284-0982

- 공식 홈페이지http://www.jeonjubibimbap.com/





이전 글 더 보기

2015, 전주 여행 : 한지의 매력 뿜뿜! @ 지숨갤러리 경기전점

2015, 전주여행 : 마닐마닐까페 - 진한 초콜렛을 한잔 먹으면 싸늘했던 마음도 따뜻하게!

2015, 전주 여행, 뜨끈한 콩나물 국밥으로 한 끼 해결하자 - 전주 현대옥 콩나물 국밥

참고. 일부 게시물에는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북 전주시 완산구 중앙동3가 80 | 가족회관
도움말 Daum 지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