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JIFILM | FinePix AV100 | 1/320sec | F/4.6 | 13.7mm | ISO-200

┃러시아, 모스크바 : 아에로플로트(러시아 항공)타고 모스크바로 갑니다.

지난 러시아 여행사진을 보면서 정리를 해야지~ 싶었는데, 이제서야 하나 꺼내보네요. 그것도 도착이야기... ^^:;;;

러시아는 그 동안 유럽여행시에 경유지로만 있었던 곳입니다. 러시아 국적기인 아에로플로트 항공은 유럽으로 가는 최단시간의 경유노선이자,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해주었기에 그 동안 자주는 아니어도 유럽갈 때마다 이용했었는데요, 소문만 무성하던 아에로플로트의 서비슨는 지금까지 제가 체험했던 것과는 전혀 달랐기에, 소문은 소문이려니.. 라는 생각이 들기에도 충분했죠.

유럽여행을 가는 많은 한국인들이 저렴하고, 단시간내에 환승이 가능한, 러시아 모스크바 쉐레메티예보(쉐레메째보) 공항에 경유를 합니다. 저 또한 그랬는데, 러시아 여행을 떠나면서 이제는 경유가 아닌 최종 도착공항으로 바뀌었죠. 뭔가 설렘임 가득했어요. 그 동안 경유만 해서 공항에서만 지냈는데, 이제는 모스크바 시내에도 간다~ 이런 설레임과 동시에 9시간이라는 긴 여정은... 불편하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비행기라는 교통수단은 참으로 불편한 것 같아요. ㅠ0ㅠ 것도 4시간 이상 넘어가면 정말 지겨워 미칠 것 같애요. 개인 모니터가 있든 없든간에 여유가 넘치는 사람이 아닌지라 1등석이 아닌 이코노미에 몸을 구기고 장시간 비행여행이라는 것이 저에게는 늘 힘들더라고요.

러시아 모스크바에 위치한 공항

모스크바에는 주변에 공항이 많습니다.

런던도 공항이 많죠. 그래서 어느 공항으로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시내에 가기 위한 교통수단이 조금씩 달라지니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저는 지금까지 경유지였던 공항은 쉐레메티예보 공항이었습니다. 그리고 모스크바 여행시 도착한 경우도 쉐레메티예보였고요, 모스크바에서 다른 나라로 이동할 때에는 도모제도브 공항을 이용햇었어요.

모든 공항이 각각 거리는 다르지만 모스크바 시내까지는 약 30~40km 정도씩은 평균적으로 떨어져있기 떄문에, 모스크바 여행시, 시내로 들어가는 교통수단에 대해서 준비하시는 것이 여행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밤 늦게 도착했던 터라 택시타고 들어갔었어요.

크게 보기

러시아 모스크바 쉐레메티예보 공항 위치(지도)

▼ 아래 사진은... 9만원짜리 디카로 촬영한 것이라 화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작년 이 맘 때 쯤까지만 해도 저는... 9만원짜리 디카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

FUJIFILM | FinePix AV100 | 1/30sec | F/2.9 | 5.7mm | ISO-400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 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죠.

예전에는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 한번에 이동하는 비행노선이 있었지만 지금은 개별구역으로 이용할 수가 없어요.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항공을 탑승하는 승객이 인천공항에서 해외로 나가면 이용할 수 있지만 그 외의 항공사나 혹은 딱 김해에서 인천공항까지 이동할 수는 없다는 것. 왜 그렇게 바꼈을까요. 모든 국민이 아시아나항공이나 대한항공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데 말이죠.

부산에서 인천공항까지 버스로 이동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하지만 차막히는 시간에는 장담이 안됩니다. 차가 막히지 않을 때에는 4시간이면 도착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언제 도착할지는 미지수

KTX를 이용해서 직통열차까지 가주어야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걸어야 하는 구간이 많다는 거죠. 이건 참으로 단점이예요. 모스크바 여행을 할 떄에는 KTX를 이용했었어요. 오후 비행기였지만 이른 오후여서 아침부터 부산에서 출발해야했죠. 서울역에 내려서 바로 직통열차를 탑승할 수 있다는 것은 편했습니다. 다만 직통열차를 이용해서 인천공항에 내리고 난 뒤에는 제법 걸어야 한다는 게 귀찮았죠.

FUJIFILM | FinePix AV100 | 1/350sec | F/2.9 | 5.7mm | ISO-100

직통열차는 참 깔끔한데 이용하는 승객들 수가 무척 적아요. 그래서 이거 운영하는 거 마이너스겠다.. 라는 생각이 절로 들더라고요. 정말 시설 좋고 한데, 그렇다고 너무 비싸게 받기에는 힘들텐데...!

직통열차를 타고 가면서 창 밖을 볼 수 있었는데요, 공장굴뚝에 연기 올라오는 게 왜 그렇게 신기하던지 ^^;;;

▼ 인천공항에 관련된 여행기록들 ▼

이집트, 카이로 :

인천공항에서 아에로플로트 타고 카이로로~!

(인천공항 즐기기)

NIKON | COOLPIX S8200 | 1/800sec | F/4.2 | 9.8mm | ISO-100

필리핀, 세부 :

인천에서 밤에 출발하는 제주항공 (주말해외여행)

+ 지진이야기

그동안 여행 기록에서 짧게나마 인천공항에 관한 이야기를 적어두었던터라 이번에는 패스!

그리고 이집트 여행시에 적어둔 아에로플로트 탑승기가 있으므로 역시나 패스!

아에로플로트 탑승 - 모스크바 공항에 도착!

FUJIFILM | FinePix AV100 | 1/60sec | F/2.9 | 5.7mm | ISO-200

인천에서 모스크바 까지 가는데, 이 때에는 개인 모니터가 없었어요. 개인 모니터가 있을 때가 있고 없을 때가 있다는데, 유럽 여행시에는 장거리 경우 대부분 모니터가 있었거든요. 모스크바까지는 이번에 처음으로 없었던 터라 9시간의 긴 비행이 더더욱 지겹기는 했어요.

유럽으로 가는 직항이 가장 좋지만, 경유를 한다면 이왕이면 환승이 최소시간이거나 혹은 거리를 최대한 짧은 경유를 선택하면 좋은데, 그런 점에서 아에로플로트는 장점이 큰 것 같아요.

FUJIFILM | FinePix AV100 | 1/30sec | F/2.9 | 5.7mm | ISO-640

아침을 부실하게 KTX에서 먹었던 터라, 배고 슬금슬금 고프더라고요. 인천공항에 여유롭게 도착하지를 못해서 인천공항 라운지에 들를 시간이 없었어요. 공항에 탑승수속하고, 면세점 찾고나니 얼른 탑승 게이트로 이동해야하더라고요. 그래서 급히 근처 빵집이 눈에 띄길래 샌드위치를 구입했어요. 그리고 그걸 가지고 그대로 비행기에 탑승했죠. 완전 정신 없었다는;;;

기내식이 나오긴 하지만, 그 사이를 참지 못할 만큼 허기가 져서 음료가 서빙되자마자 음료 받아서 샌드위치를 허겁지겁 먹었어요.

FUJIFILM | FinePix AV100 | 1/200sec | F/2.9 | 5.7mm | ISO-200

약 9시간이 조금 넘는 비행시간은 만만치 않은 거리임을 실감하게 합니다. 사실 비행기로 여행갈 때에는 저에게 딱 좋은 시간은 최대 4시간인 것 같아요. 남들은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고막이 터질듯이 아파서 비행기 여행이 힘들다지만.. 전 그런 게 전혀 없는 대신에 참을성이 없네요. ^^;;; 게다가 모니터가 없었던터라 더더욱 심심했거든요. 가지고 간 책은 다 읽어도 9시간이 후딱 지나가지는 않았어요.

2번이ㅡ 기내식을 맛있게 먹고나서, 어떤 여행을 할 지 생각해봅니다. 우습게도, 아무런 계획이 없었거든요. ^^;;;

도착할 때쯤 되니 입국서류를 나누어줍니다. 꼼꼼하게 기입해주고요. 워낙 제가 악필에 가까운지라 대충 적긴 하지만 못 알아보면 물어보겠죠.

모스크바 공항에 도착! 늘 경유하던 곳인데 낯설지 않아서 그저 반갑습니다.

입국심사를 마치고 밖으로 나오면서 제 짐을 기다리는데요, 늘 짐을 찾을 때면, 제 짐은 마지막에 나오는 편이더라고요. 그 동안 여행에서 단 한번도 제 짐이 일찍 나온 적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짐이 나오기를 기다리면서 WIFI를 합니다. 쉐레메티예보 공항의 D터미널은 무료 와이파이가 가능하거든요. 와이파이 신호도 생각보다 약하지 않았고요.

기다리면서 셀카도 찍어보고, 와이파이를 통해서 가족들에게 무사도착을 알립니다.

FUJIFILM | FinePix AV100 | 1/18sec | F/2.9 | 5.7mm | ISO-800

밤 늦게 도착한 모스크바

택시 안에서 신나게 달리면서 찍은 사진은 9만원 짜리 디카여서인지, 저의 실력 부족인지, 아니면 단순히 차량 탑승때문인지 조다 흔들렸지만 이것만으로 충분히 12월의 모스크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났네요. 지난 여행기 사진을 꺼내면서 그땐 그랬지~ 하면서 추억놀이를 해봅니다 ^^

호스텔에 도착하고나서 짐을 풀고 일단 식탁에 앉아 지도를 꺼내봅니다.

인포메이션에 물어보니 친절히 이렇게 관광지도를 주더라고요. 큼지막하니 좋아서 여행내내 잘 사용할 수 있었어요.

자, 도착했으니까... 나 이제부터 어디가지?!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유럽 러시아_연방 | 모스크바
도움말 Daum 지도

참고. 일부 게시물에는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